[2015 인기상품]품질우수-LG 코드제로 청소기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LG전자(대표 구본준)는 로보킹(2003년), 코드제로 침구킹(2013년), 코드제로 핸디스틱(2014년)에 이어 올해 초 프리미엄 무선 진공 청소기 코드제로 싸이킹까지 출시해 세계 최초로 무선 청소기 풀라인업을 완성했다.

[2015 인기상품]품질우수-LG 코드제로 청소기

LG 코드제로 청소기는 철저한 시장 분석을 통해 출시된 제품이다. 2000년대 초부터 코드제로 청소기 연구를 시작했다. 차세대 청소기 개발을 위해 9개국 5000명 고객을 심층 조사했다. 프랑스, 러시아, 호주 등에서 실시한 소비자 조사에서 약 70% 무선 청소기 사용자가 청소 중 배터리 방전을 불만으로 꼽은 점에 주목했다.

LG전자는 사용 시간을 늘리면서도 흡입력을 확보하기 위해 전기 자동차에 들어가는 LG화학 고성능 배터리를 적용했다. 고성능, 고효율 스마트 인버터 모터를 독자 개발해 적용했다. 그 결과 진공 청소기, 핸디형 청소기, 침구 청소기, 로봇 청소기 등 청소기 전 제품군에 무선 기술을 적용할 수 있었다.

LG전자는 세탁기의 다이렉트드라이브(DD) 모터 기술을 기반으로 ‘스마트 인버터 모터’를 독자 개발했다. LG화학 전기차 배터리 기술도 코드제로 제품에 적용했다.

배터리를 전력으로 사용하는 무선 청소기 특성상 제한된 전력으로 흡입력과 사용 시간을 확보해야 한다. 스마트 인버터 모터는 이를 위해 독자 개발한 BLDC 모터다. 일반 모터보다 30%가량 적은 전력으로 유선 청소기 수준인 200W 흡입력을 발휘한다. 수명은 3배 이상 길고 크기는 20% 이상 작다. 품질에 대한 자신감을 바탕으로 10년 무상 보증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LG화학 배터리는 500회 충·방전 후에도 초기 대비 80% 이상 성능을 유지한다. 코드제로 싸이킹은 최대 전압 80V LG화학 리튬 이온 배터리 파워팩을 내장했다. 4시간 충전만으로 일반 모드에서 최대 40분, 강(强) 모드에서 최대 17분 청소가 가능하다. 코드제로 핸디스틱 청소기는 일반 모드로 청소 시 35분간 사용할 수 있는 배터리를 2개 제공해 최대 70분간 사용할 수 있다.

LG 코드제로 핸디스틱 청소기는 작년 9월 출시 후 3개월도 지나지 않아 누적 판매 1만대를 넘어서며 청소기 업계에 돌풍을 일으켰다. 사용자가 늘며 저절로 입소문을 타면서 올해 들어서는 월 평균 판매량 1만대를 돌파했다.

올해 1분기 기준으로 코드제로 무선 청소기 전체 매출은 LG전자 국내 청소기 매출액 40%대를 차지했다. 이는 작년 상반기 기준 20%대에 비해 2배가량 늘어난 수치다. 지난 3월에는 코드제로가 청소기 전체 매출액 절반을 넘어서며 LG 청소기 대표 브랜드로 자리잡았다.

LG전자는 1979년 국내 업체로는 처음 진공청소기를 출시하며 청소기 시장 역사를 쓰기 시작했다. 2003년 국내 최초 로봇청소기, 세계 최초 인버터 모터 적용 청소기, 2007년 세계 최초 먼지 압축 컴프레서 청소기를 내놨다. 2010년에는 사용자가 청소기를 끌지 않아도 자동으로 따라오는 세계 최초 ‘오토 무빙’ 청소기를 선보였다. 2011년에는 카메라를 두 개 적용해 공간 인식 능력을 높인 세계 최초 ‘듀얼아이’ 로봇 청소기도 나왔다.

송준영기자 songjy@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