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즘]슈퍼마이크로컴퓨터

슈퍼마이크로컴퓨터(SMC)가 지난 12일 한국에서 처음으로 `아시아 로드쇼`를 개최했다. 하드웨어(HW)로만 알려진 슈퍼마이크로가 소프트웨어(SW)와 솔루션을 공급하는 플랫폼 회사임을 알리는 행사였다. 한국에 이어 일본, 대만, 인도네시아에서도 비슷한 행사를 열었다. 아시아 시장 공략 강화 차원이다.

[프리즘]슈퍼마이크로컴퓨터

미국 실리콘밸리 세너제이에 자리잡은 슈퍼마이크로는 흥미로운 회사다. 1993년에 설립돼 매출 2조원대 회사로 성장했다. 성장세가 눈부시다. 직원은 3000여명에 이른다. 절반 이상이 연구개발자와 엔지니어다. 세계 70~80개국에 진출했고, 고객은 5000곳에 이른다. 나스닥에는 2007년에 상장됐다. 창업자 겸 최고경영자(CEO)인 찰스 량(Charles Liang)은 대만계 미국인이다. 대만에서 대학을 졸업한 후 미국에 건너가 칩스&테크놀로지스 같은 컴퓨팅 기업에서 일하다가 창업했다. 서버 관련 기술 특허를 다수 가지고 있을 만큼 컴퓨팅 분야 전문가다. 그의 모국인 대만뿐만 아니라 네덜란드, 실리콘밸리 등에 세계 거점을 설치했다.

슈퍼마이크로가 IBM, HP, 델 등 내로라하는 세계적 컴퓨팅업체 틈바구니에서 고속 성장을 구가하는 비결은 두 가지다. 끊임없는 기술 혁신과 유연성을 갖춘 틈새 시장 공략이다. 슈퍼마이크로는 설립 후 4년 만인 2007년 1월 1U 서버(Twin)를 처음 발표한 이후 슈퍼블레이드 서버, 2U 서버, 그래픽처리장치(GPU) 슈퍼컴퓨팅 서버 등을 잇따라 발표했다. 최근엔 업계의 첫 진짜배기 핫스와프 서버라 불리는 `NVMe 서버`도 내놨다.

유연한 전략도 슈퍼마이크로 성장에 큰 힘이 됐다. HP, 델 등과 달리 HW 플랫폼에 고객이 요구하는 SW를 결합, 고객이 요구하는 최적 솔루션을 공급한다. 이런 기세라면 슈퍼마이크로는 조만간 3조원대 회사로 성장할 것이다. 슈퍼마이크로는 한국 서버업체와 대비된다. 지난해 중소기업자 간 경쟁 제품 지정에만 사활을 건 우리 기업은 `우물 안 개구리`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언제쯤 우리도 해외에서 당당하게 로드쇼를 펼치는 서버 기업을 볼 수 있을까.

방은주기자 ejb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