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희망 프로젝트]<482> SW 교육

최근 소프트웨어(SW) 교육이 화두입니다. 오는 2018년부터 초·중등학교 SW 교육 의무화가 시작됩니다. 초등학교에서는 SW가 실과 과목 단원으로, 중학교부터는 `정보` 과목으로 편성됩니다. 고등학교에서는 일반 선택과목입니다. 대학은 기존 컴퓨터공학과 등을 확대해 SW학과를 설립합니다. 몇몇 대학 SW학과는 이공대 최고 합격점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정부도 SW중심대학을 선정해 SW학과를 지원합니다. 일부 문제점도 발생합니다. SW교육이 본격화되지만 이를 담당할 학교 교사가 부족합니다. 문제 해결을 위해 초등컴퓨팅교사협회 등 교사 단체가 양성에 적극 나서지만 완벽하게 해결하기는 역부족입니다. 고가 사설 SW 학원도 생겨납니다. 올바른 SW교육 정착을 위해 정부와 교육계, 산업계가 노력해야 합니다.

SW교육이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다. 서울 이태원초등학교 학생들이 SW교육을 받고 있다.
SW교육이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다. 서울 이태원초등학교 학생들이 SW교육을 받고 있다.

Q:SW교육이 왜 중요한가요.

A:SW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컴퓨팅 사고력을 갖추는 것입니다. 컴퓨팅 사고력이란 컴퓨팅 기본개념과 원리 기반으로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사고 능력입니다. 단순히 컴퓨터 프로그램을 만드는 코딩을 가르치는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초등학생 등 어린이는 성인처럼 전문 컴퓨터 프로그램 언어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교육용 프로그램 언어 `스크래치` `엔트리` 등을 사용합니다. 우리나라만 조기 SW교육을 실시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미 상당수 선진국이 SW중요성을 깨닫고 조기 교육을 실시합니다. 영국, 이스라엘, 핀란드 등이 SW교육을 의무화했습니다. 미국, 일본 등도 조기교육을 실시합니다. 우리나라는 2018년 SW교육 의무화에 앞서 900개 초중고 SW교육 연구선도학교를 선정, 운영 중입니다. 이 중 초등학교가 382개교입니다. 2018년부터는 초등학교는 4~6학년 동안 17시간을, 중학교는 34시간 SW교육을 받습니다.

[대한민국 희망 프로젝트]<482> SW 교육

Q:SW중심대학은 무엇인가요.

A:SW중심대학은 산업현장 요구를 반영해 SW교육을 혁신해 국가·기업·학생 경쟁력을 높이고 SW 가치 확산을 선도하는 대학을 의미합니다. SW중심대학에 선정되면 산업현장 요구를 반영한 교과과정 전면 개편, 타 전공지식 융합인재 양성, 인재 선발과 교원평가 개선, SW교육협력 강화 등을 정부로부터 지원 받습니다. 지난해 1차로 가천대·고려대·경북대·서강대·성균관대·세종대·아주대·충남대가 SW중심대학으로 선정됐습니다. 가천대는 SW학과를 두 배 확대해 수요자 중심 인재를 배출합니다. 고려대는 글로벌 인재양성을, 서강대는 전교생에게 SW DNA를 심습니다. 성균관대 SW학과는 이공계 최고 학과로 부상했습니다. 올해는 KAIST·국민대·동국대·부산대·서울여대·한양대가 선정됐습니다. 올해 31개 대학이 신청해 5대 1 경쟁률을 보였습니다. 국민대는 SW융합단과대학을 설립했습니다. 컴퓨터공학부를 단과대학으로 승격, 정원을 137명으로 늘렸습니다. 입학생 정원 전원 50%, SW특기자 전형 대상 4년 100% 장학금 등을 지급합니다. 실리콘밸리 인턴과 취업 프로그램도 강화합니다. KAIST는 관련 학과와 대학원을 통합했습니다. 한양대는 컴퓨터SW학부와 SW대학을 신설했습니다. SW 특기자 전형도 실시합니다.

[대한민국 희망 프로젝트]<482> SW 교육

Q:SW 분야 직업은 무엇이 있나요.

A:SW 분야 직업은 다양합니다. 모든 산업에서 SW를 적용하기 때문입니다. 가장 먼저 친근하게 알고 있는 게임을 만드는 프로그래머가 있습니다. 그러나 단순히 프로그래머만이 아닙니다. 컴퓨터 사고력 기반으로 게임을 제작하고 기획하는 일도 합니다. 구글이나 네이버 같은 인터넷 회사에도 SW를 전공한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기업에서 업무에 사용하는 다양한 컴퓨터 프로그램을 만듭니다. 방과 후 집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컴퓨터 교육용 프로그램도 만듭니다. 이뿐이 아닙니다. 미래형 자동차로 알려진 무인자동차를 만드는 사람도 있습니다. 무인자동차 내 들어가는 부품 상당수가 SW입니다. 은행 등 금융권에서도 근무합니다. 모든 금융거래가 전산으로 처리되기 때문에 이를 위한 SW가 필수입니다. 공공기관이나 전력 회사에서도 근무합니다. 주민등록등본을 언제, 어디서나 발급받는 것도 SW가 있기 때문입니다. 군에서 사용하는 무기에도 SW가 적용됩니다. 공군 전투기에 사용되는 부품 90%는 SW입니다. 공군 내에는 SW연구소가 있습니다. 국방부는 무기체계 SW 연구를 핵심연구 영역으로 지정했습니다. 이외 제조·유통·서비스 등 다양한 영역에서 SW 직업이 존재합니다. SW 지식을 가지고 얻을 수 있는 직업은 무궁무진합니다.

신혜권 SW/IT서비스 전문기자 hkshi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