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우수특성화고]<88>수원공고 "취업지원 프로그램 풍성…취업역량↑"

수원공고는 다양한 취업 프로그램을 토대로 학생들 취업성공률을 높이고 있다.
수원공고는 다양한 취업 프로그램을 토대로 학생들 취업성공률을 높이고 있다.

수원공업고등학교는 다양한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활용해 재학생 취업률을 제고했다.

수원공고는 건설정보과, 건축디자인과, 전기전자제어과, 자동차과, 기계과, 전자통신과, 디지털과, 정보네트워크과 등 총 8개 학과를 갖췄다. 선취업 후 진학을 권장하고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한다. 수원공고 학생이 지역사회에 도움이 되는 인재로 사회에 나갈 수 있도록 힘쓴다. 유망 중소기업 취업은 물론 공기업, 공무원, 대기업 공채를 목표로 다양한 교육활동을 펼친다.

수원공고는 1970년 설립됐다. 경기도 최대 규모 특성화 공업계 고등학교로 기술인재를 양성한다. 미래지향적이며 원칙과 책임을 가지고 소통할 수 있는 글로벌 리더, 비전과 리더십으로 사회에 진출, 조국과 민족의 발전에 참된 기여를 할 수 있는 정의롭고 창의적인 인재를 키운다.

수원공고는 취업아카데미를 비롯한 다양한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수원공고는 중기청에서 주관하는 중소기업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을 활용해 중소기업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취업채용협약을 맺고 전공 심화교육을 제공한다. 이 프로그램으로 2012년 91명, 2013년 127명, 2014년 129명, 2015년 143명, 지난해 143명이 취업했다. 이는 전체 취업학생 40%가량을 차지한다.

취업아카데미를 운영해 공기업, 대기업, 공무원 취업을 목표로 하는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방과 후, 방학 기간 전공교육을 집중 지도한다.

`무지개 잡(Job)고(Go)`라는 프로그램도 수원공고 특징 중 하나다. 2학년 학생 중 지원학생을 대상으로 자기이해 증진과 단기 집중 취업 교육을 운영한다. 역량의식, 취업의욕을 고취시키기 위해서다. 이를 바탕으로 학생 적성과 흥미에 맞는 희망 기업체별로 이력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도록 지도한다.

수원공고는 또 취업플래너 작성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학생이 창의적이고 자기주도적인 학교생활 및 취업준비를 위한 `다(多)잡고(Job Go) 수공 취업 플래너`를 제작했다. 1~3학년 전교생을 대상으로 진로활동 시간에 부교재로 활용한다. 교육 실시 후에는 `다(多)잡고(Job Go) 수공 취업 플래너 우수작 대회` 실시한다.

`미래 잡고(Job Go)` 프로그램은 희망 기업체별 필수 자격증과 준비 사항을 미리 가르친다. 기업체에 맞는 이력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법과 기업체가 원하는 경험을 제시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수원공고는 이를 바탕으로 재학생 직업기초능력을 높였다. 학생들은 수원공고가 마련한 교육과정을 활용, 공무원 공채, 공기업 취업, 대기업 취업, 선취업 후 진학에 대비한다. 방과 후 시간은 방학 중에도한국사, 물리, 국어, 수학을 중점으로 교육한다. 삼성그룹 고졸공채 희망자를 대상으로는 삼성 직무적성검사인 SSAT를 교육한다. 3학년을 대상으로 공무원준비반을 설치, 경기도청과 경기도교육청 기술직, 기능직 공무원의 20~30%를 채용하는 특성화졸업자 전형을 준비한다.

이영호기자 youngtige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