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남북정상회담]역대 회담 어땠나…회담 후엔 한반도에 '봄'

[2018 남북정상회담]역대 회담 어땠나…회담 후엔 한반도에 '봄'

역사적으로 남북정상회담 후에는 한반도 평화 분위기 조성과 교류협력 증진이 이어졌다. 이산가족 상봉 등 한반도에 '따뜻한 봄'이 조성됐다. 개성공단, 금강산관광 등도 그 열매다. 남북정상회담에 따라 한반도 평화 분위기 조성은 물론, 남북 간의 사회·경제·문화 교류가 활성화될지 관심이 모아진다.

△2000년 1차 남북정상회담

김대중 전 대통령은 2000년 3월 9일 베를린 선언을 발표했다. △남북 경협을 통한 북한 경제회복 지원 △한반도 냉전종식과 평화공존 실현 △이산가족 문제 해결 △남북 당국 간 대화 개최 등이 골자였다.

남북은 4월 8일까지 네 차례 특사접촉을 통해 그해 6월 12일부터 14일까지 평양에서 김대중-김정일 간 남북정상회담을 합의했다.

남북은 정상회담 후 '6.15 공동선언'을 채택하고 △남북통일방안 △남북경제협력 △인도적 문제 해결 △당국자회담 재개 등 5개항 공동선언을 발표했다. 분단 이후 55년 간 대립관계에 있던 남과 북이 처음으로 내놓은 한반도 평화 청사진이었다. 이산가족 상봉과 경제·사회·문화·체육 등 각 분야 교류 협력이 실시됐다.

△2007년 2차 남북정상회담

2003년 김대중 정부에 뒤를 이어 출범한 노무현 정부는 한반도 평화번영 정책을 일관되게 추진했다. △북핵문제의 평화적 해결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동북아 공동 번영 추진 등이 주요 내용이었다.

이러한 기조는 노무현 대통령 말기인 2007년 결실을 맺었다. 그해 8월 3일부터 김만복 당시 국가정보원장이 특사로 두 차례 방북, 8월 28일부터 30일까지 평양에서 남북정상회담을 개최하는 것을 합의했다.

북측이 '수해 피해 복구'를 이유로 정상회담 연기를 요청, 두 번째 남북정상회담은 10월 2일부터 4일까지 열렸다. △평화 정착 △공동 번영 △화해 통일에 관한 제반 현안에 대해 협의하는 등 공동선언 8개항을 발표했다. 이른바 '10·4 공동선언'이다.

정상회담에 따라 군사적 긴장이 완화되고 남북 간 신뢰가 구축됐다. 남북 경협사업 이행과 제도화도 이뤄졌다.

△2018년 3차 정상회담은?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장인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은 회담 3대 의제로 △한반도 비핵화 △획기적 군사 긴장완화를 포함한 항구적 평화 정착 △새롭고 담대한 남북관계의 진전을 꼽았다. 임 실장은 “핵심 의제는 비핵화”라면서도 “핵심 사항은 남북 간 두 정상이 몫”이라고 했다.

임 실장 설명대로 3차 정상회담 결과는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의 결단에 따라 달라진다. 세 번째 남북정상회담이 추후 어떤 기록으로 남겨질지는 27일 저녁 윤곽이 드러난다.

안영국 정치 기자 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