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 한 그릇에 90칼로리 '곤약냉면' 2종 출시

CU, 한 그릇에 90칼로리 '곤약냉면' 2종 출시

곤약이 다채롭게 변하고 있다. 곤약은 일반적으로 수분이 97%와 3% 글루코만난 식이섬유로 구성된 저칼로리 식품으로 물을 흡수하면 약 30~50배 팽창해 포만감이 높다. 특히 곤약은 강한 맛이나 향이 없고 탄성이 높아 여러가지 형태로 가공할 수 있다.

곤약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지면서 최근에는 젤리, 쌀, 떡볶이, 면 등 다양한 형태로 곤약을 활용한 먹거리들이 잇따라 출시되고 있다.

실제 지난해 CU에서 판매됐던 곤약 관련 상품은 20여 가지로 전년 대비 무려 50% 이상 확대됐다. 상품 수가 늘어나면서 매출도 함께 증가했다. 지난해 곤약 상품 매출은 전년 대비 658.9% 급신장했다. 올해 매출도 전년 동기(1~5월) 대비 26.1% 신장하며 꾸준히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이와 같은 추세에 맞춰 CU는 '바로 먹는 곤약 물냉면, 바로 먹는 곤약 비빔냉면(각 3200원)'을 7일 단독 출시한다. CU의 해초곤약냉면 2종은 한 패키지 안에 면, 냉면육수, 초절임 무 또는 비빔양념, 면이 완전히 조리된 상태로 포장돼 있는 초간편 상품이다.

기존 HMR 냉면들이 면, 육수, 비빔장 등을 각각 개별 포장해 취식 전 일일이 개봉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개선한 것이다. 해동이나 가열 등 조리 과정도 전혀 필요 없다.

해당 상품들은 해초와 곤약을 섞어 만든 면을 사용해 육수나 양념과 함께 포장해도 탱탱한 면발을 유지할 수 있다. 일반 냉면 대비 칼로리도 3분의 1 수준으로 낮춰 여름을 맞아 섭취 열량을 조절하고 있는 고객들에게도 안성맞춤이다. 두 상품 모두 겨자소스를 별첨해 고객들이 입맛에 맞춰 조절할 수 있도록 했다.

김유경 BGF리테일 신선식품팀 MD는 “여름철 별미인 냉면을 고객들이 보다 건강하고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도록 곤약면을 활용해 출시하게 됐다”며, “단순한 저칼로리 식품보다 건강하면서 맛있게 즐길 수 있는 식품에 대한 고객들의 관심이 높아지는데 맞춰 관련 상품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주현 유통 전문기자 jhjh13@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