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기업포커스]지오씨, 광케이블에 이어 광센서 시장 진출

지오씨 로고.
지오씨 로고.

광통신 케이블 전문업체 지오씨(대표 박인철)가 광센서 시장에 진출한다. 주력 제품인 옥내외 광케이블에 이어 광학 의료 및 수질 센서를 미래 성장 아이템으로 키우겠다는 전략이다.

지오씨는 자체 특허 기술로 제조한 광학식 압력센서를 장착한 가이드 와이어를 관상동맥 혈관에 삽입해 혈압 차를 수치로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는 '관상동맥 혈관 내 혈압측정시스템'을 개발, 내년부터 상용화에 들어갈 예정이다.

이 제품은 관상동맥 협착에 의한 혈류 장애 상태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심혈관 중재술로 사용하는 심근분획 혈류 예비력(FFR)을 검사하는 데 사용된다. 혈관 협착의 혈압 차이와 생리 효과를 제시, 초기에 최선의 치료법을 선택하는 데 도움을 준다. 특히 혈관 조영술로 스텐트를 삽입하는 시술보다 스텐트 삽입 횟수를 크게 줄여 환자 고통을 최소화하고 의료비 절감에도 기여할 수 있다.

이 회사는 국내 종합병원과 인체 모형 실험, 동물 전임상 실험을 통해 혈압측정시스템 완성도를 높이고 있다. 국내와 미국, 유럽 등에 의료기기 인증을 신청할 계획이다.

지오씨는 광학 방식 용존산소와 수온을 측정할 수 있는 스마트 수질센서 개발도 마쳤다. 물속에 녹아 있는 산소량을 측정하는 이 제품은 수질 환경의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하고, 고염분 수질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장기간 연속 사용이 불가능하고 잦은 교정 및 세척으로 유지보수 관리비용이 비싼 전기화학 방식의 수질센서의 단점을 개선할 수 있다.

이 회사는 내년까지 온도, 용존 산소, 염도 등 여덟 가지 수질 검사 항목에 측정 기술을 추가할 방침이다. 가두리 및 내수면 양식장 등 스마트 양식 산업 활성화에 기여하는 한편 폐수 및 하수 처리 시스템, 지하수 모니터링 등에도 진출할 계획이다.

2001년에 설립된 지오씨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광케이블 생산 설비를 보유하는 등 국내외에서 탄탄한 입지를 구축하고 있으며, 빛스펙트럼 계측 장치인 초소형 분광기도 생산하고 있다. 지난 2015년 코넥스에 상장했으며, 지난해 매출 530억원을 기록했다.

박인철 대표는 12일 “2~3년 전부터 자체 광기술연구소 중심으로 광센서 등 신기술 개발에 주력해 왔다”면서 “신규 사업 진출로 성장성을 높이고 코스닥 이전 상장을 통해 제2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지오씨 광케이블.
지오씨 광케이블.
지오씨의 광학 스마트 수질센서.
지오씨의 광학 스마트 수질센서.
지오씨가 출시한 빛의 스펙트럼을 계측하는 분광기.
지오씨가 출시한 빛의 스펙트럼을 계측하는 분광기.

<지오씨 개요>

[미래기업포커스]지오씨, 광케이블에 이어 광센서 시장 진출


광주=김한식기자 hsk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