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일본경제보복대책특별위원회' 공식 가동...최재성 의원이 위원장

더불어민주당이 일본의 수출규제 보복조치와 관련해 '맞대응'을 위한 특별위원회를 8일 구성했다. 4선의 최재성 민주당 의원을 위원장으로 한 '일본경제보복대책특별위원회'를 공식 가동했다.

민주당은 이날 최고위원회를 열고 일본의 최근 수출규제 조치가 우리 대법원의 전범기업 처벌 판결에 따른 보복 행위임을 명확히 하고 특위를 공식 가동한다고 밝혔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국회에서도 이 난관을 타개해 나가는데 입법적, 정책적, 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재성 더불어민주당 의원
최재성 더불어민주당 의원

위원장을 맡은 최재성 의원은 위원 구성에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여야 원내대표가 국회 차원의 결의문 작성에 합의한 만큼, 특위의 활동도 빨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특위는 수입선 다변화, 국내 생산설비 확충, 피해기업 지원 등 다양한 방안을 마련할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관계자는 “일본의 참의원 선거가 있는 21일 이후 본격적인 맞대응을 해 나갈 방침”이라고 전했다.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정관계 등 전문가 네트워크를 구축해 일본의 경제보복조치에 대한 부당성을 알리고, 향후 예상되는 일본의 추가 보복 조치에 대한 대책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안영국 정치 기자 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