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A, 오는 15일 'SPP 2019' 개최…넷플릭스·니켈로디언·유쿠 등 글로벌기업 참가, 亞전문포럼 진행

[전자신문인터넷 박동선기자] 서울시 중소기업 지원 및 핵심사업 수행을 담당하는 서울산업진흥원(대표 장영승, 이하 SBA)이 글로벌 콘텐츠마켓 'SPP(Seoul Promotion Plan)'의 성대한 개최를 예고했다.

SBA 측은 오는 15~17일 서울 남산 힐튼호텔에서 'SPP2019'가 열린다고 전했다.

사진=서울산업진흥원(SBA) 제공
사진=서울산업진흥원(SBA) 제공

SPP는 아시아 최대의 애니메이션·웹툰 콘텐츠 전문 마켓으로 애니메이션과 웹툰을 포함한 다양한 콘텐츠의 판매 및 구매, 공동제작, 투자유치 등이 이루어지는 콘텐츠 비즈니스의 장이다.

올해는 지난해 2202건의 수출상담회를 통해 약 4500만 달러의 계약추진액을 달성했던 지난해 행사에 이어, 넷플릭스, 니켈로디언, 유쿠 등 30개국 450여사의 참여를 토대로 국내 콘텐츠의 활발한 해외진출 무대를 이뤄낼 것을 예고하고 있다.

사진=서울산업진흥원(SBA) 제공
사진=서울산업진흥원(SBA) 제공

특히 중국, 인도네시아, 일본, 한국, 말레이시아, 태국, 베트남 등 아시아 7개국을 대표하는 미디어사의 의사결정권자를 주축으로 아시아 애니메이션 비즈니스 협의체(Asia Animation Alliance 이하 ‘AAA’) 발족과 함께 이들이 진행하는 아시아뉴디렉션(Asia New Direction 이하 ‘AND’) 포럼을 마련, 단순한 네트워킹 및 비즈상담 기회를 넘어 아시아 애니메이션 산업군 자체를 발전시키기 위한 동력을 제시할 예정이다.

사진=서울산업진흥원(SBA) 제공
사진=서울산업진흥원(SBA) 제공

여기에 '애니메이션PD들에게 영감을!'·'우수 웹툰IP와 플랫폼 전략' 등을 주제로 글로벌 애니메이션·웹툰산업의 트렌드 공유와 발전을 꾀할 프리미엄 콘퍼런스부터 1대1 비즈니스 상담회, 참가기업의 프로모션 이벤트인 이그나이트, 네트워킹 파티 등 국내외 콘텐츠 산업관계자들의 파트너쉽과 역량 제고에 크게 기여할 행사들이 대거 마련될 것으로 전해지면서 업계 관계자들의 큰 주목을 받고 있다.

박보경 SBA 서울애니메이션센터장은 “올해 19회째를 맞이하는 SPP는 콘텐츠 산업의 국내외 관계자가 한자리에 모여 상호 간 비즈니스 협의점을 찾아 글로벌 비즈니스 파트너십을 연결하는 국제마켓이다”라며, “특히 올해는 중국, 인도네시아, 일본, 한국, 말레이시아, 태국, 베트남 등 아시아 7개국 간 비즈니스 협의체를 발족하여 아시아 콘텐츠 허브 마켓으로서의 입지를 강화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전자신문인터넷 박동선 기자 (ds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