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경제전쟁]문 대통령 "日 대응전략, 정교하고 세밀하게 추진"

문재인 대통령은 광복절을 사흘 앞둔 12일 “정부는 일본의 경제보복을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아 우리 경제를 더욱 내실 있게 발전시키기 위한 전략을 정교하고 세밀하게 추진해나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한일 경제전쟁]문 대통령 "日 대응전략, 정교하고 세밀하게 추진"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올해는 3.1운동 백주년, 임시정부 수립100주년이 되는 해로 그 의미가 더욱 뜻깊게 다가온다”며 “과거 일본 제국주의로부터 큰 고통을 받았던 우리로서는 현재 벌어지고 있는 일본의 경제 보복을 매우 엄중한 일로 받아들이지 않을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일본 사태에 일방적인 반일 감정으로 대응하는 것은 견제해야 한다고 말했다. 감정적 대응보다는 냉정한 현실 직시와 함께 장기적인 대응책 마련을 주문했다. 또 이번 사태를 계기로 한일 국민 간 우호 관계가 훼손되어선 안된다는 점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일본의 경제 보복에 대해 우리의 대응은 감정적이어선 안된다”며 “결기를 가지되 냉정하면서 근본적인 대책까지 생각하는 긴 호흡을 가져야한다”고 말했다.

앞서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은 이날 오전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현해 이번 일본의 사태는 충분히 이겨낼 수 있다며 국민 불안감을 낮추는 데 노력했다. 특히 일본의 백색 국가 제외 조처에 해당하는 1194개 전략물자와 관련해 “진짜 영향을 미치는 것은 한 줌이 안된다”며 자신감을 표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일본을 이길 수 있다'고 언급한 이유도 이러한 배경에서 나온 것이라 부연 설명했다. 그러면서 우리나라가 독점적 지위를 가지고 있는 D램 반도체가 맞대응 카드로 쓰일 수 있다는 점을 시사했다.

김 2차장은 “일본 역시 우리한테 의존하는 부분이 많다”며 “D램 같은 경우는 우리 시장 점유율이 72.4%인데, D램 공급이 2개월만 정지되면 전 세계에서 2억3천만대의 스마트폰을 만드는 데 차질이 생긴다. 우리도 그런 카드나 옵션이 있다”고 말했다.

김 2차장은 이번 일본 경제보복 사태를 계기로 우리나라 안보 분야 의존도를 낮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정찰용 인공위성이 한 대도 없다는 점을 들면서 “안보 분야에서도 외부 세력 의존도가 너무 높으면 안보 분야에서도 부품 소재처럼 똑같은 문제가 안 생긴다는 법이 없지 않으냐”라며 “이 기회에 부품 소재나 전자제품, 4차 산업혁명 기술에서 우리가 일본을 따라잡거나 앞서는 게 가장 좋은 조처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외에 소재부품 분야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방법으로 첨단 기술을 지닌 외국 업체 인수합병(M&A) 등도 언급했다.

성현희 청와대/정책 전문기자 sungh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