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人사이트]박정호 KT IM사업담당 상무 "실감형 미디어, 넥스트 플랫폼 주역 될 것"

박정호 KT IM 사업담당 상무
박정호 KT IM 사업담당 상무

“실감형 미디어에 인공지능(AI)을 결합, 실감형 미디어를 넥스트 미디어 플랫폼 주역으로 만들겠습니다.”

박정호 KT IM사업담당 상무는 실감형 미디어가 단순히 콘텐츠와 서비스에 그치는 게 아니라, 플랫폼으로 급부상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박 상무는 올해 슈퍼VR, 브라이트 등을 통해 온·오프라인을 넘나들며 KT 실감형미디어 사업 전략을 보여줬다.

박 상무는 실감형미디어 진화를 위한 핵심 과제로 '지능화'를 손꼽았다. KT는 내년 AI와 결합한 형태의 다양한 실감형 미디어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박 상무는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기기 자체가 능동형·대화형으로 거듭나 이용자에게 사용 여부, 충전 등을 제안할 수 있다”며 “빅데이터를 AI로 분석해 고객 취향에 적합한 콘텐츠를 추천하는 서비스 또한 고려 중”이라고 말했다.

앞으로 이용자 간 또는 이용자와 콘텐츠 간 상호작용할 수 있는 서비스도 확대할 예정이다. 박 상무는 “아바타를 활용해 강의나 중계를 함께 들을 수 있는 서비스를 구상하고 있다”며 “음악방송에서 VR라이브 제공과 동시에 각 가수 방을 만들어 팬이 함께 음성 채팅을 하거나, 같은 강의를 듣는 학생들이 토론을 하는 방식의 콘텐츠가 나올 수 있다”고 말했다.

박 상무는 이 같은 실감형미디어 서비스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KT 실감형 미디어를 '오픈 플랫폼' 형태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박 상무는 “현재는 콘텐츠를 슈퍼 VR에 탑재해 기기 의존성이 높지만 앞으로 KT 콘텐츠를 다른 곳에도 유통할 계획”이라며 “오큘러스, 스팀, 바이브 등 다른 VR 스토어에 등록해 다른 단말 이용자도 KT 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게 하겠다”고 말했다.

박 상무는 실감형미디어 사업을 통해 다양한 기업(B2B)시장 진출도 타진할 예정이다. 박 상무는 “다양한 협력사와 제휴해 몰입형 서비스의 장점을 최대한 살리겠다”며 “과학, 역사 등 몰입 효과가 높은 교육 분야나 아파트 등 주거 환경을 AR로 볼 수 있는 부동산 및 청약 시장 등에 진출 시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단말 라인업도 다양화한다. 현재 KT는 피코의 HMD(Head mounted display)를 통해 슈퍼VR을 제공하고 있지만 내년에는 고객이 합리적 가격으로 양질의 제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국내외 업체와 논의 중이다.
박 상무는 “앞으로 미디어 서비스는 체험이 위주가 되는 만큼 AR, VR, 혼합현실(MR) 등이 핵심 서비스가 될 수밖에 없다”며 “미디어 사업을 통해 축적한 경험과 노하우로 실감형 미디어 시장을 개척하겠다”고 말했다.

박정호 KT IM 사업담당 상무
박정호 KT IM 사업담당 상무

정예린기자 yesli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