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하반기 인기상품]고객만족-마케팅 우수/다나와/가격비교사이트/다나와

[2019 하반기 인기상품]고객만족-마케팅 우수/다나와/가격비교사이트/다나와

다나와는 국내를 대표하는 가격비교 사이트다. 업계에서 가장 높은 매출액과 트래픽을 보유하고 있다.

다나와의 핵심 경쟁력은 5억건에 달하는 방대한 상품정보 데이터다. 소비자는 다나와가 제공하는 상품정보 기반 검색기능을 통해 자신에게 최적화된 제품을 선별할 수 있다.

또 전 제품군에 걸쳐 전문가리뷰, 동영상, 벤치마크, 뉴스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들의 구매 의사결정을 돕는다. 상품에 대한 의견, 입소문 쇼핑, 쇼핑몰 후기 등 정보공유공간을 마련해놔 소비자 중심 객관적인 쇼핑정보도 얻을 수 있다. 구매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모아놓은 셈이다.

다나와는 방문자 로그 데이터와 온라인몰 판매 데이터를 결합해 소비자 경험을 추적한다. 이 데이터는 제품 인기순위 정렬과 제품 추천에 활용된다. 별도 리서치 시스템을 통해 유통시장 흐름도 분석한다. 다나와가 주기적으로 발표하는 유통분석자료는 시장 내 주요한 지표로 자리 잡았다.

다나와는 탄탄한 매출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기업이다. 특히 다나와가 운영 중인 전문 쇼핑몰 '샵다나와'는 게임용PC와 영상편집용PC 판매에 힘입어 올해 최대 실적을 경신했다. 샵다나와를 통한 조립PC 누적 거래량은 올해 24만대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자회사 '다나와 컴퓨터'는 컴퓨터 개발과 제조, 공공기관 정보 조달 사업에서 성과를 내며 매년 높은 매출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다나와 컴퓨터는 조달청으로부터 우수한 품질관리 체계를 인정받아 '품질보증조달물품'을 공급하는 '품질보증기업'에도 지정돼 있다.

가격비교 외에도 데스크톱 컴퓨터 조달 등 다양한 사업도 영위하고 있다. 아울러 직관적 사용자 경험과 편의를 위한 정보제공 서비스도 강화하고 있다. 모바일 메인 페이지 내 쇼핑 큐레이션 영역을 확장했으며 상품리뷰 영역을 보기 쉽도록 개편했다. 또 음성검색 기능과 유사상품을 찾을 수 있는 '다나와렌즈' 서비스도 도입했다. 단순히 상품정보를 쌓아놓는 것을 넘어 방문자에게 적합한 정보를 제안하는 영역까지 가겠다는 전략이다.

다나와는 향후 단순 가격비교 서비스를 넘어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대표 기업으로 거듭난다는 목표다.

다나와 관계자는 “다나와는 소비자 중심 기업으로, 소비자가 앞으로 쇼핑 시장에서 어떤 것을 원하게 될지 주목하고 있다”면서 “가격비교 서비스를 넘는, 가치비교를 목표로 차별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다나와의 비전이다”고 말했다.

박윤호기자 yun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