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란지교시큐리티, 블록체인 기반 이메일 아카이브 시스템 '제이볼트 체인' 출시

제이볼트 체인 제품 개요. 지란지교시큐리티 제공
제이볼트 체인 제품 개요. 지란지교시큐리티 제공

지란지교시큐리티(대표 윤두식)가 블록체인 기반 이메일 아카이브 시스템 '제이볼트 체인'을 출시했다. 이메일 장기 보관 기능과 함께 디지털 증거 능력 확보를 위한 데이터 위·변조 방지, 무결성 기능을 제공한다.

'제이볼트 체인'은 지란지교시큐리티가 축적해 온 이메일 보안 기술력과 블록체인이 보장하는 데이터 무결성을 접목한 기업용 블록체인 상용 서비스다. 지난해 관련 기술 특허를 출원하고 이달 본격적인 사업화에 나섰다.

이메일 내용 기록과 분산 관리, 고유 키 값을 통한 권한 증명이 가능하다. 블록체인 특성인 불변성을 이용해 원본 데이터 위·변조 방지와 기업 간 이메일 내용에 대한 무결성 검증을 지원한다. 이메일 서버 송수신 내역까지 증빙, 강화하는 전자문서 컴플라이언스에 대응할 수 있다.

쓰기 전용 스토리지 서버와 웜 디스크 등 별도 하드웨어 장비가 필요 없어 비용 부담을 줄인다. 기존 아카이브 시스템을 유지하면서 일반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HDD)와 연동해 용량을 증설할 수 있다.

이용자 중심 이메일 아카이빙 관리 기능도 강점이다. △데이터 용량 최대 60% 압축 저장 △다중화 검색 지원(본문, 첨부파일 내용 검색) △손쉬운 백업과 복구 △직관적인 관리자 사용자인터페이스(UI) △아웃룩과 그룹웨어 연동 등을 제공한다.

천명재 지란지교시큐리티 이사는 “'제이볼트 체인'은 데이터 보안 강화와 컴플라이언스 대응 수요를 충족하는 솔루션이 될 것”이라면서 “향후 이메일을 넘어 문서 등 디지털 자산으로 확장해 다양한 분야에 블록체인 증명 서비스를 적용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오다인기자 ohdai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