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아이앤씨, 세계 최대 유통전시회 'NRF 2020' 참가…리테일테크 수출 본격화

신세계아이앤씨, 세계 최대 유통전시회 'NRF 2020' 참가…리테일테크 수출 본격화

신세계아이앤씨가 세계 최대 유통전시회 'NRF 2020'에서 리테일테크 '클라우드POS'를 선보이고 글로벌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

신세계아이앤씨(대표 김장욱)는 12일부터 14일(현지 시간 기준)까지 미국 뉴욕에서 열리는 유통전시회 'NRF 2020;리테일즈 빅 쇼 앤 엑스포(NRF 2020)'에 참가해 클라우드POS를 처음 선보인다.

NRF는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리는 유통 전시회로 99개국에서 약 3만 8000명 관람객이 모이는 세계 최대 유통 전시회다.

신세계아이앤씨는 전시회에서 클라우드POS를 전면에 내세운다. 클라우드POS는 유통 산업에 필수 기술인 POS(판매시점정보관리)기술을 클라우드 기반으로 제공한다. 신용카드, 간편결제 등 수많은 결제 기능부터 멤버십 서비스, 글로벌 결제서비스 등 POS 다양한 비즈니스 수단을 클라우드 서버에 올려놓고, 고객이 원하는 기능만 골라 사용 가능하다.

강점은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로 디바이스, 운용체계(OS) 등 관계없이 어떤 POS기기와도 연동할 수 있는 유연성이다. 클라우드 멤버십으로 고객에게 혜택, 편의 기능을 제공하는 자체 멤버십 서비스도 빠르고 간편하게 만들 수 있다. 멤버십 운영을 위한 시스템, 앱(APP), 홈페이지, 콜센터 등을 제공한다. 고객·상권, 판매 데이터 분석 기능과 더불어 데이터 기반 개인화된 고객 캠페인 기능까지 종합 제공한다.

기업고객 입장에서는 필요한 기능만 골라 쓸 수 있어 경제적이다. 별도 시스템 구축 비용이나 개발 기간이 필요하지 않아 효율성이 높다. 거래정보를 POS 기기가 아닌 보안기술 기반 클라우드에 저장해 안정성도 높다.

신세계아이앤씨는 올해를 글로벌 시장 확대 원년으로 삼고 클라우드POS 등 그동안 축적된 리테일테크 관련 기술을 활용해 국내는 물론 세계 시장에서 비즈니스를 펼친다. 다음달에는 독일 뒤셀도르프에서 열리는 유럽 최대 유통 전시회 '유로샵 2020(Euroshop 2020)'에 참가한다. 유로샵 2020에서는 클라우드POS, 스마트벤딩머신 등 신세계아이앤씨가 보유한 다양한 리테일테크 솔루션뿐만 아니라 이마트S랩과 공동 개발한 매대스캔 로봇(Shelf Scan Robot)을 최초로 공개할 예정이다.

손정현 신세계아이앤씨 IT사업부 전무는 “NRF 2020을 시작으로 글로벌 시장을 개척하고, 미래 성장 동력 발굴에 주력해 글로벌 리테일테크 전문 기업으로 발돋움할 것”라고 말했다.

정용철기자 jungyc@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