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칭메일 관리시스템 '바운스TM' 사용 확산

바운스TM의 사칭e메일 차단 과정 이미지.
바운스TM의 사칭e메일 차단 과정 이미지.

명의도용 이메일로 인한 피해가 급증하는 가운데 예방 수단으로 사칭메일 관리솔루션을 도입하는 공공기관, 대기업, 대학이 늘고 있다.

리얼시큐(대표 정희수)는 지난해 10월 사칭메일 관리시스템 '바운스TM' 출시 후 4개월여 만에 공공기관과 대학, 기업 등 10곳과 시스템 구축 및 사용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계약을 맺은 10곳 가운데 오토닉스를 비롯한 2곳은 시스템 구축을 완료했고, 넥센과 목포 가톨릭대 등은 예산이 편성되는 대로 구축을 시작한다.

리얼시큐는 그동안 서울과 충북, 경북 등 전국을 돌며 바운스TM 설명회를 열고 명의도용 및 사칭메일로 인한 피해 현황과 시스템 특징과 장점을 알리는 마케팅에 집중했다. 동시에 기관, 기업, 대학 별로 이메일 사용 환경과 인력 규모에 맞춰 바운스TM을 구축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제품을 업그레이드했다. 올해 초 GS인증을 획득해 공인 신뢰성을 확보했다.

바운스TM은 발신자 검증 기술을 기반으로 만든 사칭메일 관리시스템이다. 위·변조 이메일, 대량메일 발송시스템에서 보내는 스팸성 메일을 차단하는 발신자 검증 솔루션이다.

시스템은 1단계로 메일서버등록제(SPF), 도메인 키 인증메일(DKIM)을 이용해 사칭메일을 차단하고, 2단계로 발신자에게 회신 이메일을 보내 확인된 발신자의 이메일만 수신한다. 회신 확인 발신자는 화이트리스트로 자동 등록하고, 검증되지 않은 채 계속 이메일을 보내는 발신자는 블랙리스트에 올린다.

바운스TM 도입에 따른 업무효율 향상 효과.
바운스TM 도입에 따른 업무효율 향상 효과.

자주 받는 정상 이메일인데 회신 검증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에는 유실 방지용 '대기메일' 기능을 이용, 일정기간 보관 후 재확인할 수 있다.

정희수 리얼시큐 대표는 “GS인증으로 외국계 기업의 시스템 구축과 사용이 크게 늘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올해 공공기관과 대학, 기업 50곳 이상에 공급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2018년 기준 사칭 이메일로 인한 피해는 세계적으로 연 125억달러로 추산된다. 국내 피해 규모는 2017년 대비 133% 증가했다. 금융기관, 의료기관, 교육기관 순으로 사칭메일 공격이 많았다.

부산=임동식기자 dsl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