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에나가 제안하는 어댑티브IP]네트워크 자산, 효율화·최적화에 힘써야

간단·효과적 방식으로 네트워크 확장할 수 있도록 IP 재구성 요구↑
간소화된 방식으로 IP를 전달하는 어댑티브IP가 필요한 이유
시에나, IP계층에서 필요로 하는 유연성, 확장성, 지능성을 제공

[시에나가 제안하는 어댑티브IP]네트워크 자산, 효율화·최적화에 힘써야

5세대(G) 이동통신,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등 디지털 혁명으로 더욱 간단하고 효과적 방식으로 네트워크를 확장할 수 있도록 인터넷프로토콜(IP) 네트워크를 재구성해 달라는 요구가 늘어나고 있다. 글로벌 통신장비 업체 시에나(https://www.ciena.kr/)는 이런 고객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어댑티브(Adaptive)IP'라는 해답을 내놓았다. 스코트 맥필리(Scott McFeely) 시에나 부사장은 고객이 필요로 하는 경쟁 차별화를 실현하는 자동성, 개방성 , 간소성을 활용해 IP를 다른 방식으로 전달하는 방법을 제시했다.

IP는 수십억 사람과 기계가 연결해 대화할 수 있도록 하는 공통 언어다. IP는 개방된 산업표준에 기반해 동작하는 언어이며 인류 역사상 최대 프로젝트인 인터넷의 토대다. 더 많은 인간과 기계가 새롭고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으로 온라인에 연결됨에 따라 인터넷은 앞으로도 진화를 멈추지 않을 것이다. 이러한 시대 흐름에 발맞춰 IP 네트워크 설계·구축·관리 방식도 진화해야 한다.

빈트 서프와 밥 칸이 1970년대 처음으로 TCP/IP 프로토콜을 개발한 이후 IP는 변화하는 애플리케이션과 최종 사용자 요구에 맞춰 진화했다. 진화는 라우터에서 새로운 RFC(Request for Comments)와 프로토콜 표준화, 도입, 구현으로 이어졌다. 그러나 IP와 연관된 이러한 많은 프로토콜이 더 이상 필수적이지 않고 업데이트나 유지할 필요가 없어졌다. 라틴어와 같은 언어가 세월이 흐르면서 더 이상 널리 사용되지 않는 것과 비슷하다.

따라서 구식 프로토콜을 어떻게 해야 할지 관심이다. 우선 스토리지, 컴퓨팅, 복잡성 및 운영 비용을 줄이기 위해 현대적 IP 네트워크에서 구식 프로토콜을 제거하는 '린(Lean) 방식'을 들 수 있다. 이를통해 네트워크 사업자는 거대하고 복잡한 일체형 소프트웨어 스택을 실행하는 전통적 장비중심 IP 네트워크 설계에서 탈피할 수 있다.

네트워크 사업자는 이에 만족하지 않고 다른 무언가를 요구하고 있다. 바로 간소화된 방식으로 IP를 전달하는 어댑티브IP를 필요로 한다. IP진화에 대한 전통적 접근법은 더 이상 유효하지 않다. 독점 프로토콜에 기반한 일체형 운영시스템으로 기존 하드웨어 중심 인프라에 투자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다. IP계층에서 필요로 하는 유연성, 확장성, 지능성을 제공할 수 없기 때문이다. 5G, CIN(Converged Interconnect Network)아키텍처, IP비즈니스 서비스와 같은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은 콘텐츠가 상주하는 네트워크 종단부에 더 많은 IP기능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최근 네트워크 요소를 네트워크 종단부에 구축함에 따라 네트워크 요소의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에따라 표준기반 IP연결은 뛰어난 확장성과 최적성을 가지고 전달해야 한다. 동시에 비용과 복잡성이 IP대역폭 성장에 따라 선형적으로 증가하지 않아야 한다.

AI기반 분석기술과 결합된 메트로 네트워크 요소에 대한 린 액세스는 확장된 IP 연결을 지원하고 운용비용을 최적화하며 빠른 수익 창출 주기를 위해 서비스 속도를 가속화하는 접근법이다.

구식 프로토콜을 계속 지원하면 불필요하게 메모리, 스토리지, 컴퓨팅 리소스를 소모해 전력 과 공간 측면에서 비효율적 소비가 발생한다. 또 프로비저닝, 유지보수, 문제해결 작업에서 복잡성을 가중시킨다. RIP, PPP, HDLC, SLIP 프로토콜은 이제 구식이 돼 필요성이 떨어지고 있다. 이러한 프로토콜은 더 이상 업데이트되지 않으며 잠재적 보안 책임도 제공하지 않는다.

스코트 맥필리 시에나 부사장
스코트 맥필리 시에나 부사장

불필요한 구식 프로토콜을 다운사이징하면 구축, 관리, 유지, 문제해결이 간소화된 네트워크를 구현할 수 있다. 이는 세그먼트 라우팅을 가속화하는 원동력 중 하나다. 이 기술이 전체 종단간 네트워크를 감독해 중앙방식 라우팅을 통한 노드 수준 신호처리 프로토콜 필요성을 줄인다. 그 결과 네트워크 엔지니어링, 문제 해결, 서비스 속도가 최적화된다.

네트워크 기능이 장비 중심 플랫폼에서 소프트웨어 기반 중심 콘트롤러로 이동함에 따라 이러한 방식으로 하드웨어 기반 라우팅 플랫폼에서 린 프로토콜 지원이 가능해진다. 어댑티브 IP는 이러한 세그먼트 라우팅의 간소성과 린 액세스의 이점을 갖췄다.

네트워크 사업자는 IP 네트워크 진화와 관리를 위한 새롭고 다른 접근 필요성을 인지하고 있다. 네트워크 사업자는 IP네트워크 연결에 수반되는 복잡성을 해결하고 급속한 수요 성장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끊임없이 확장하는 네트워크 자산을 논리적으로 효율화하고 최적화하는 방식으로 린 IP 솔루션을 찾고 있다.

네트워크 사업자는 린 특성 뿐 아니라 자동화와 개방성 특성을 가진 간편하고 다른 방식이 적용되더라도 개방형 표준기반 IP연결을 여전히 필요로 한다. 민첩한 네트워크를 구현해 경쟁 차별화를 실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2019년 시에나는 어댑티브IP 솔루션을 공개했다. 이 솔루션은 IP를 다른 방식으로 전달하는데 특화됐다. 어댑티브IP의 토대는 린 IP 기능을 지원하는 프로그래밍 가능한 인프라다.

네트워크 종단부에서 IP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지만 가장 낮은 전력과 가장 작은 규모로 더 많은 용량을 전달해야 하는 필요성도 커졌다. 케이블 액세스 또는 4G/5G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옥외 설비뿐 아니라 전력과 공간이 제약된 DCI애플리케이션에서 필수요건이다. 이러한 이유로 시에나는 액세스 네트워크와 패킷 플랫폼의 코히어런트 옵틱 통합을 위한 메트로의 일부 애플리케이션에서 수요를 예측한다. 어댑티브IP 솔루션 중 하나인 시에나 패킷네트워킹 플랫폼은 시에나 웨이브로직5 나노 플러그형 솔루션을 활용해 규모와 전력이 최적화된 폼 팩터에서 산업을 선도하는 코히어런트 기술을 전달한다.

IP네트워크 구축 방식을 재정의할 때 가장 중요한 성공 요소는 간소화다. IP네트워크의 운영 복잡성은 고객의 가장 중요한 불만 사항이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에나는 블루플래닛((BluePlanet) 소프트웨어(SW) 포트폴리오에서 제공하는 AI기반 분석 자동화 기술을 활용한다. 시에나 솔루션이 다중 공급업체 환경에서 다중IP 도메인 처리에 수반되는 복잡성을 추상화하도록 설계됐기 때문에 가능한 기술이다.

블루플래닛 ROA(Route Optimization & Analysis)는 네트워크 토폴로지, 지연시간, 라우팅 정보를 수집해 통합된 가상 IP 네트워크 지도를 만든다. 이 지도는 라우팅 행동이 서비스 전달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보여주는 실시간 뷰를 제공하고, 경로계산엔진(PCE)으로 동작해 어떤 IP 네트워크 부분을 최적화해야 하는지 결정한다. 따라서 다중 도메인과 공급업체 환경에서도 간소한 IP 네트워크 뷰를 제공한다.

이 정보를 개방 API로 블루플래닛 MDSO(Multi-Domain Service Orchestration)로 전달해 자동으로 서비스와 트래픽 흐름을 구성, 최적 IP 네트워크 성능을 구현한다. ROA는 시에나 MCP(Manage Control and Plan)에 정보를 제공해 다중 계층 인프라를 오케스트레이션한다. 이러한 구성 요소를 시네아 패킷 플랫폼과 함께 운용해 액세스에서 메트로 네트워크까지 최적 IP 연결을 전달하는 폐쇄 루프 자동화를 제공하는 완전한 솔루션을 만든다.

IP라는 인터넷 표준언어를 통해 우리는 e스포츠, 영상스트리밍, 인스턴트메시징, 택시 호출 등 많은 것을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시에나 어댑티브 IP 솔루션은 모든 네트워크 계층에서 개방형 표준기반 개념을 토대로 설계됐다. 이를 통해 액세스에서 메트로까지 기존 IP 네트워크에 쉽게 통합, 효율적이고 매끄러운 진화 경로를 보장한다. 이 솔루션을 활용하는 네트워크 사업자는 개방형 분석 중심 자동화 기술을 활용해 서비스 속도를 높이고 복잡성 문제를 해결, IP연결을 간소화하고 콘텐츠가 상주하는 네트워크 종단부 가까이 확장할 수 있다.

이미 일부 세계 네트워크 공급자는 린, 개방성, 프로그래밍 기능 특성을 가진 IP인프라와 결합된 최신 자동화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IP를 다른 방식으로 전달하고자 시에나와 협력하고 있다.

시에나는 5G 마이그레이션, 비즈니스 서비스, 클라우드, 에지 컴퓨팅과 연관된 IP연결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네트워크 사업자가 IP 네트워크를 재구성할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제공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