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AT, '소부장' 경쟁력 강화 속도...신규사업 연구 잇달아 착수

국산화·상용화 전주기 지원체계 재정비
특별법상 국제협력·인력양성 방향 제시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이 국내 소재·부품·장비(소부장) 산업 활성화를 위한 신규 사업 연구에 나선다. 이달 시행된 '소부장 특별법'을 기반으로 소부장 산업 기술 자립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데 힘을 쏟는다.

2일 업계에 따르면 KIAT는 최근 '소재부품기술기반혁신' 후속 사업 및 예비 타당성 조사에 관한 연구 용역을 발주했다. 소재부품기술기반혁신은 국내 소부장 분야 기반 구축을 지원하는 정부 사업이다. 지난해 기준으로 총 1720억원에 달하는 예산이 책정됐다.

KIAT는 신규 용역 추진 배경에 관해 “소부장의 신속한 국산화·상용화 등 전 주기 지원 체계를 확립하기 위한 기획”이라면서 “2021년 소재부품기술기반혁신 일몰 확정으로 신규사업 기획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설명했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내년 1월까지로 예정된 이번 용역에서는 현재 소재부품기술기반혁신 대상인 △융합얼라이언스 △신뢰성기반활용지원 △가상공학플랫폼구축 △양산성능평가지원에 관한 연구가 포함된다. 이 가운데 소재부품융합얼라이언스와 가상공학플랫폼구축은 소재·부품 관련기업이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는 것이 핵심이다.

소부장 특별법 관련 항목인 △국제협력 △융합혁신지원단 △인력양성은 신규사업으로 사업 대상에 이름을 올릴 것으로 예상된다. KIAT는 신규사업에 관한 체계적 계획을 수립하는 한편 예비 타당성 조사 평가에 대응하기 위해 정책적·기술적·경제적 측면과 정부 지원 필요성 등을 분석할 계획이다.

소부장 산업의 근본적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연구에도 팔을 걷는다. 그동안 국내에서 시행된 소부장 관련 정책을 조사·분석하는 연구를 병행, 향후 산업 정책 방향을 도출한다. 산업 현황과 소부장 통계를 분석해 우리 산업의 강점과 보완점도 파악한다. 소부장 전문가 자문회의를 구성해 주요 검토과제와 지원방향을 논의하는 방안도 검토할 예정이다.

KIAT는 “급격한 산업환경 변화와 정부정책 기조 등을 반영한 소부장 발전 방향이 필요하다”면서 “장기적 시각으로 대내외 환경 병화를 분석해 경쟁력 강화 방향을 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희석기자 pionee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