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人사이트]김봉진 유베이퍼코리아 대표 "전자담배 트렌드 변화 이끌 것"

김봉진 유베이퍼코리아 대표
김봉진 유베이퍼코리아 대표

“유베이퍼코리아는 국내 전자담배 시장 트렌드를 선도해오고 있습니다. 향후 전자담배가 인정 받는 산업으로 성장해 시장이 안정화 될 수 있는데 기여할 것입니다.”

김봉진 유베이퍼코리아 대표는 틈새 시장을 공략해 국내 전자담배 업계에 판도를 변화시키고 트렌드를 주도해 왔다.

김 대표는 전자담배가 국내에 도입된 초창기인 2009년 시장에 뛰어 들었다. 주문자상표부착 생산(OEM) 방식의 한국 브랜드들이 주류를 이루던 2014년 당시 김 대표는 세계적인 전자담배 디바이스 브랜드 '아스파이어(Aspire)'를 국내에 정식 공급했다. 2016년 폐호흡 모드(DTL) 시장을 구축해 지난해 상반기까지 관련 시장 1위 자리를 꾸준히 지키고 있다. 김 대표가 전자담배 디바이스계의 국내 선구자로 평가받는 이유다.

김 대표는 이어 세계 시장에서 규모가 가장 큰 제조사 '베이퍼레소(Vaporesso)'를 국내에 정식으로 론칭한 뒤 1년 만에 브랜드 점유율 1위, 고객평가 1위를 달성했다.

김 대표는 “좋은 브랜드, 고객과 소통하는 브랜드라는 점을 유지한 것이 주효했다”며 “전자담배 트렌드를 선도했다는 점에 만족한다”고 소회를 밝혔다.

그는 지난해 '아스파이어 AVP'를 국내 시장에 선보이며 또 한 번 시장 트렌드를 변화시켰으며 최근에는 팟(POD)형 기기를 유행 시키며 '베이퍼레소 XTRA' 또한 흥행을 이어가고 있다

[人사이트]김봉진 유베이퍼코리아 대표 "전자담배 트렌드 변화 이끌 것"

폐호흡 기기 시장에서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베이퍼레소 타겟 PM80' 상승세를 이어가며 팟 모드 시장 트렌드도 이끌어 가고 있다. 일반적으로 폐호흡 기기는 부피가 크며 무거운 제품이 다수다. 반면에 '베이퍼레소 타켓 PM80'은 폐호흡 기기 특유의 퍼포먼스는 유지하면서도 휴대성을 강조한 것이 전자담배 사용자들의 호응을 이끌어 냈다.

유베이퍼코리아는 △베이퍼레소 △아스파이어를 비롯해 △프리맥스(FreeMax) △스노울프(Snowwolf) 등 다양한 브랜드와 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5월에는 로스트 베이퍼(Lost Vape)의 'DNA 칩(Chip)' 브랜드 론칭도 계획하고 있다.

김 대표는 “유베이퍼코리아가 전자담배 시장 트렌드 변화를 이끌 수 있었던 데에는 국내 소비자들의 디테일하고 센스티브한 요구를 연구개발(R&D) 단계에서부터 제조사와 긴밀히 공유한 것이 가장 큰 이유”라며 “국내는 물론 세계 시장 흐름에도 기여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유베이퍼 미국 본사와 중국, 독일 지사와 긴밀한 협업 관계를 유지해왔다. 동남아시아, 오세아니아, 유럽 등에 지사 설립도 준비 중이다.

[人사이트]김봉진 유베이퍼코리아 대표 "전자담배 트렌드 변화 이끌 것"

다만 그는 전자담배를 궐련담배의 대체제로 인정하지 않고 배척만 하는 정부의 정책에 아쉬움도 토로했다. 그는 “배척하지 않고 장려하고 육성할 경우 국가 경제에 기여할 수 있는 세계적 수준의 산업이었지만 정부 규제로 90% 이상을 수입에 의존하는 산업이 돼 버렸다”며 “메이드인 코리아 제품이 인정 받고 세계로 뻗어나갈 수 있도록 정부가 전자담배 산업을 인정하고 규제를 완화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어 “소매인을 비롯한 동종업계 종사자, 경쟁사와 협력을 통해 국내 소비자에게 더 좋은 제품, 더 만족 할 수 있는 제품으로 한국 최고의 전자담배 수입·유통사가 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이주현기자 jhjh13@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