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안당, 'GNS3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IPv6 네트워크의 이해' 출간

도서출판 성안당은 국내 유일한 인터넷 프로토컬(IP) 버전 6(IPv6) 네트워크 전문서 'GNS3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IPv6 네트워크의 이해'를 6년 만에 개정중보판으로 출간했다.

이 책은 SK브로드밴드·SK텔레콤에서 IPv6 상용화를 경험한 저자 고득녕·김종민씨가 그동안의 독자들의 문의사항을 보완하고 실습 내용과 바뀐 부분을 대폭 보완해 선보였다. 네트워크를 공부하는 독자들에게 가뭄의 단비 같은 소식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성안당이 출간한 GNS3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IPv6 네트워크의 이해 상세 페이지.
성안당이 출간한 GNS3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IPv6 네트워크의 이해 상세 페이지.

IPv6(Internet Protocol version 6)는 인터넷 주소 고갈 문제와 네트워크 단편화 문제를 해결하고 인터넷 확장성과 데이터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제안된 차세대 인터넷 프로토콜을 말한다. 기존 인터넷은 IPv4 프로토콜로 제한된 주소 공간 및 국가별로 할당된 주소가 거의 소진되는 등 한계에 달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IPv6가 등장했으며, 지난 2014년 SK텔레콤이 한국인터넷진흥원과 함께 갤럭시 노트4부터 IPv6 상용화에 성공해 실제 음성과 데이터 통신에 IPv6 통신을 사용 중이다.

저자들은 “2~3년마다 개정판을 낼 계획이었지만 바쁜 회사 업무로 인해 개정 작업에 미처 신경을 쓸 수 없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개정판이 나오는 데 6년이나 걸릴 줄은 상상치 못했다”며 “초반 출간 이후 많은 의견을 들었다. 개정판에는 해당 의견을 최대한 반영했다”고 말했다.

개정판에는 통신 사업자들의 IPv6 도입 노력과 IPv6 전환 기술, 특히 SK텔레콤이 전 세계 최초로 IPv6를 상용화한 기술인 464XLAT 전환 기술(RFC 6877)을 국내 최초로 설명했다.

또 초판 출간 이후 온·오프라인을 통해 받은 IPv6 관련 질문들을 '콕콕! 질문 있어요!' 코너에 소개하고 답변을 공유했다. 국내 최대 네트워크 카페인 네이버 '네전따'에 올라온 IPv6 관련 질문들을 수집해 소개하고 답변을 추가했다.

이 밖에 초판에 IPv6 실습 부분이 적다는 의견을 반영해 실습 내용을 좀 더 추가했다.

김한식기자 hsk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