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파진흥협회, 'AI블록체인·SssS클라우드' 분야 청년인재 양성사업 기관에 선정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한국전파진흥협회, 'AI블록체인·SssS클라우드' 분야 청년인재 양성사업 기관에 선정

한국전파진흥협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이 주관하는 2020년 혁신성장 청년인재 집중양성사업 신규 공모과제 'AI블록체인·SssS클라우드' 분야 수행기관으로 선정됐다고 3일 밝혔다.

'혁신성장 청년인재 집중양성사업'은 청년 일자리를 창출하고 4차 산업혁명 선도 기술분야 산업맞춤형 청년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사업이다. 졸업예정자와 구직자를 대상으로 청년일자리 매칭을 위한 기업주도형 실습 전문교육이 이뤄지며 고가의 전문 기술교육이 전액 무료다.

한국전파진흥협회는 취업에 난항을 겪고 있는 4학년 2학기 대학 재학생부터 졸업 예정자, 대학원생, 기 졸업 청년구직자에게 혁신성장 핵심기술인 'AI블록체인·SaaS클라우드'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협회는 올해도 블록체인·클라우드 분야 3개 과정, 72명을 대상으로 구직자 교육과정을 운영 중에 있다. 이번 신규 융합 교육과정을 통해 총 5개 과정 120명을 양성하는 4차 산업분야 ICT 전문교육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교육과정은 2018년 1기 교육생 선발을 시작으로 현재 4기 교육생을 모집 중에 있다. 2018년도 1기 수료생 취업률은 91%, 작년도 수료생은 수료일 5개월 기준 71%에 육박하는 등 지속적으로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있다.

전공지식이 부족하더라도 차근차근 교육과정을 성실히 이수해 블록체인·클라우드 기업에 취업하는 등 교육의 수혜를 받는 수료생이 지속적으로 증가추세에 있다.

한국전파진흥협회 작년도 교육과정 현장 모습
<한국전파진흥협회 작년도 교육과정 현장 모습>

'AI응용 블록체인 전문가 과정'은 단순한 암호화폐 인프라가 아닌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한 혁신 플랫폼 진화 도구 관점에서 블록체인을 바라본다. AI와 블록체인 기술융합을 선도하는 전문가를 양성하는 교육프로그램으로 설계된 국내 유일 융·복합 과정이다. 블록체인 암호학부터 머신러닝·텐서플로우 등을 학습해 AI블록체인 융합형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교육 과정으로 운영된다.

'디지털변혁 특화형 클라우드 서비스형소프트웨어(SaaS) 개발자 과정'은 서비스 융합형 클라우드와 HCI(Hyper Converged Infrastructure)를 결합한 교육으로 기업의 하이브리드 멀티 클라우드 환경관리에 최적화된 솔루션을 기획·운영하는 인력을 육성한다. 디지털금융·디지털농업·자율주행모빌리티 산업영역에서 디지털혁신을 견인하는 전문가를 양성한다.

주요 취업연계 및 프로젝트 멘토링 기관은 △다우기술 △티맥스데이터 △MDE △가비아 △이노그리드 △퍼밋 △미디움 △포블게이트 △글로스퍼 등 각 산업별 특화영역서비스를 개척하는 채용의향기업으로 구성됐다. 기업프로젝트 중심형 교육과정에 함께 참여해 현장과 적극적인 취업연계를 추진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천석기 한국전파진흥협회 전파방송통신교육원장은 “협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ICT전문인력 및 클라우드컴퓨팅 전문인력양성 기관이다”라면서 “AI블록체인·SaaS클라우드 융합과정 운영을 시작으로 향후 체계적으로 취업을 지원하고 양질의 SW전문인력 양성하겠다”고 전했다. 그는 또 “청년 일자리를 창출하고 국내 4차 산업혁명 융합분야 기술이 해외진출하기 위한 인적인프라를 양성하겠다”고 덧붙였다.

협회는 현재 6월 교육과정 교육생을 모집 중이며 기타 자세한 내용은 한국파진흥협회 홈페이지를 방문하거나 전파방송통신교육원으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이준희기자 jhle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