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네이버·현대차가 설계한 4차산업혁명 직무능력, 온라인으로 배운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한국마이크로소프트(MS)·네이버와 현대자동차 컨소시엄이 산업맞춤 단기직무능력인증과정 '매치업' 사업에 선정됐다. 내년 상반기부터 이들 기업이 설계한 스마트시티·지능형자동차 분야 직무능력 교육과정이 온라인 학습 과정으로 제공된다.

교육부는 2020년 신규 매치업 운영 선정결과 한국MS·네이버·단국대, 현대자동차·현대엔지비 등 2개 컨소시엄이 선정됐다고 8일 밝혔다.

< 2020년 매치업 신규 운영기관 선정결과 >

매치업 사업은 기업과 교육기관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4차 산업혁명 분야 직무능력을 단기에 이수할 수 있는 인증 과정을 운영한다. 기업은 핵심 직무를 제시하고 직무능력 평가 모델을 개발하고 교육기관이 교육과정을 개설해 운영하는 형태다. 산업이 원하는 인재를 양성하면서, 교육기관의 교육 노하우를 살릴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 받는다. 2018년부터 시행해 인공지능·빅데이터·스마트물류·스마트팜·신에너지자동차·블록체인 등 6개 분야 과정이 운영 중이다.

올해 사업 선정에는 7개 분야 10개 컨소시엄이 신청했다. 교육부는 이 가운데 2개 분야 2개 컨소시엄을 선정했다. 교육부는 이들 컨소시엄에게 올해 3억2000만원 예산을 지원한다. 선정된 컨소시엄은 내년 2월까지 해당분야 교육과정 및 직무능력평가인증평가 모델을 개발한다.

스마트시티 분야는 도시, 공간, 법, 등 다양한 학문적 지식과 최첨단 정보통신기술(IT)을 융합한 교육과정과 직무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모형을 만든다. 지능형자동차 분야는 자율주행을 중심으로 한 자동차 산업의 생태계 변화에 따라 산학연 전문 연계망(네트워크)을 활용하여 교육과정 등을 마련한다. 13주차 과정으로 운영된다.

학습자들은 단기간에 기업이 제시한 직무 능력 과정을 온라인으로 언제 어디서든 무료로 익힐 수 있다.

구연희 교육부 평생미래교육국장은 “산업수요에 바탕을 둔 매치업 교육과정에 대한 기업과 대학의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면서 “다양한 학습자의 수요 충족을 위해서는 매치업 교육과정을 대폭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MS·네이버·현대차가 설계한 4차산업혁명 직무능력, 온라인으로 배운다


문보경기자 okmu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