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 정제창 교수팀, 국제 학회 AI 영상처리 챌린지 우승

한양대 정제창 교수팀, 국제 학회 AI 영상처리 챌린지 우승

정제창 한양대 융합전자공학부 교수팀은 최근 미국 시애틀에서 개최된 세계적 권위의 인공지능(AI) 학회 'CVPR/NTIRE 2020'에서 '실사영상 잡음제거 챌린지' 부문 우승을 차지했다고 8일 밝혔다. 정 교수팀은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우승했다.

실사영상 잡음제거 챌린지는 삼성전자·아마존·어도비·엔비디아·화웨이·디즈니 등이 후원하는 컴퓨터 비전 분야 세계 최고 권위의 학술대회인 'CVPR 2020'과 영상복원 및 화질향상 신기술 학술대회 'NTIRE 2020'가 공동으로 개최했다. 챌린지는 자연영상에 포함된 실제 잡음을 효과적으로 제거해 영상을 복원하는 기술 경연으로 '카메라센서 출력영상의 잡음제거'와 '표준 컬러영상의 잡음제거' 두 개 트랙으로 진행됐다.

각 트랙에는 200여명 이상 연구원이 참여했고 최종 본선에는 한국·중국·미국·유럽 등 22개 팀이 진출했다.

정 교수팀(박범준·유송현 연구원)은 AI 기반 잡음제거 기술을 개발해 '표준 컬러영상 잡음제거' 트랙에서 우승했다. 또 '카메라센서 출력영상 잡음제거'에서도 2위에 올랐다. 석사 연구원들만으로 팀을 구성해 출전한 '스마트폰 영상 화질 복원' 부문에서도 3위에 입상함으로써 AI 기반 영상처리 여러 분야에서 국제적 수준의 경쟁력을 입증했다.

정 교수는 “영상복원, 화질향상, 초고해상도 변환, 영상인식 등 분야에도 딥러닝을 적용해 핵심기술을 개발함으로써 국내 영상산업의 경쟁력 제고에 기여하고자 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국공학한림원 정회원인 정 교수는 UHDTV 핵심기술인 HEVC 동영상압축 특허 등 세계 최다인 70여개 국제표준 특허 발명자로서 영상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정부로부터 훈장과 과학기술자상을 수상한 바 있다.

권건호기자 wingh1@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