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당, 국회 부의장도 여당 손에 넘겨...법사위 관련 재협상 시도

의원총회 열고 야당 몫 추천 않기로
민주당에 법사위원장 재협상 요구
정보위 구성·국정원장 청문회 우려에
“국회의장실서 결정할 문제” 선그어

미래통합당이 야당 몫 국회부의장을 추천하지 않기로 했다. 통합당이 국회로 복귀하며 정상화 수순을 밟는듯 했으나 법제사법위원장 자리를 놓고 벌어진 여야 갈등의 그림자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운데), 이종배 정책위의장 등이 8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국민의례하고 있다. 연합뉴스.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운데), 이종배 정책위의장 등이 8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국민의례하고 있다. 연합뉴스.

통합당은 8일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자당 몫 국회부의장을 추천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최형두 원내대변인은 의원총회 브리핑에서 “법제사법위원회가 빠진 상임위원장은 의미가 없고 국회부의장도 연장선상”이라며 “국회부의장 공고는 했지만 내부적으로 뽑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통합당의 결정은 법사위원장에 대한 야당 지분을 포기하기 않겠다는 점을 시사한다. 법사위원장 자리를 재협상해야만 국회부의장 추천도 함께 논의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총회에서는 중진의원의 추천 포기 요구가 많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여당이 모든 상임위원장을 가져간 상황에 국회부의장만 유지하는 것이 의미가 없다는 지적이다.

국회부의장 후보였던 정진석 의원의 의지도 확고했다. 정 의원은 법사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쪽으로 넘어간 이후 부의장을 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줄곧 표했다. 당초 통합당은 9일 국회부의장 후보를 선출할 계획이었지만 후보자등록 마감일인 7일까지 정 의원은 움직이지 않았다.

통합당 입장에서는 정 의원이 아닌 다른 부의장 후보를 추천하기도 힘든 상황이다. 이날 정 의원은 “부의장을 추천하지 말 것을 요청했고 원내지도부에서 받아들였다”고 말했다.

국회부의장 공석이 이어지면서 아직 위원장이 없는 정보위원회 구성에도 차질이 예상된다. 정보위원장은 국회법상 교섭단체 대표가 추천하도록 돼있다. 때문에 야당 몫 국회부의장을 먼저 선출해야 한다. 정보위 구성이 늦어지면 박지원 국정원장의 청문회도 일정도 영향을 받는다.

통합당은 공을 민주당으로 넘겼다. 상임위원장 독식에 이어 야당 몫 국회부의장도 여당에서 가져갈지, 아니면 법사위원장 관련 새로운 재협상 카드를 제시할지 민주당에게 달렸다며 태도 변화를 요구했다.

국회부의장 공석이 정보위원회 구성과 국정원장 후보자 청문회 연기로 이어진다는 우려에는 선을 그었다. 최 대변인은 “국정원장 청문회는 국회부의장 문제와 무관하다”며 “국회의장실에서 결론이 나올 것”이라고 답했다.

앞서 통합당은 하태경, 주호영, 이철규, 조태용 의원 4인으로 구성된 정보위원회 위원 명단을 제출한 바 있다.

조정형기자 jeni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