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희망프로젝트]<670>행정수도

이춘희 세종시장(왼쪽부터), 이시종 충북지사,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허태정 대전시장, 양승조 충남지사가 지난달 21일 국회에서 행정수도 완성 지지 표명 환영 충청권 공동선언문에 서명을 마친 후 기념촬영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춘희 세종시장(왼쪽부터), 이시종 충북지사,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허태정 대전시장, 양승조 충남지사가 지난달 21일 국회에서 행정수도 완성 지지 표명 환영 충청권 공동선언문에 서명을 마친 후 기념촬영 하고 있다. <연합뉴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행정수도' 이전을 제시하면서 찬반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민주당은 지난달 20일 김태년 원내대표가 국회에서 취임 후 첫 번째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한 이후로 행정수도 이전 필요성을 계속 주장하고 있습니다. 서울시 부동산 가격이 오르면서 서민의 집값 걱정이 커지자 부동산 문제를 완화하기 위해 행정수도를 이전해야 한다는 것이지요. 아무래도 수도 기능이 서울에서 세종으로 옮겨진다면 수도권 집중 문제를 덜 수 있겠지요. 지금 서울과 수도권은 전국의 인력, 자본, 기술이 모두 집중됐습니다. 지방은 사람도 자본도 없어 불균형이 심각한 상황입니다. 정치권이 언급하는 '행정수도'란 무엇인지, 우리나라에 어떤 변화가 일어날 수 있는지 알아볼까요?

Q:행정수도는 무엇인가요?

A:수도는 한 나라의 중심이 되는 도시를 말합니다. 대부분 중앙 정부가 있고, 정치·행정의 중추적인 기능을 수행하는 곳이지요. 대외적으로는 나라를 상징하는 도시입니다. 영국하면 런던, 프랑스하면 파리가 떠오르듯이 해외에서는 한국이라고 하면 서울부터 떠올리지요. 대통령·총리 등 국가 최고 지도자가 거점으로 삼기도 합니다. 우리나라의 수도는 서울입니다. 우리나라 헌법이 수도는 서울이라고 명시하지 않았지만 2004년 헌법재판소는 관습헌법이라는 이름으로 서울이 수도라고 했습니다. 서울은 정치와 행정뿐만 아니라 경제·문화·교통 모든 것의 중심지입니다. 지나치게 서울에 집중돼 지방이 쇠퇴한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행정수도는 수도의 다양한 역할 중 정치·행정의 역할이 집중된 곳을 말합니다. 대통령이 국가 행정 수반임과 동시에 정치의 최정점에 있는 만큼 정치와 행정이 떨어지기는 힘듭니다. 그렇기에 세종시가 행정수도가 된다면 국회와 청와대는 세종시로 이전해야 겠지요.

해외에도 행정수도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수도와 달리 별도로 분리되어 있는 곳이 많습니다. 미국의 워싱턴DC가 대표적입니다. 미국의 행정수도는 워싱턴DC지만, 경제와 문화 측면에서는 뉴욕이 사실상 수도 역할을 합니다. 오스트레일리아 수도가 시드니라고 잘못 알고 있는 분이 많지만 수도는 캔버라입니다. 캐나다의 오타와, 브라질의 브라질리아가 대표적인 행정수도입니다.

Q:세종시에 대부분 정부부처가 있는데 행정수도로 볼 수 있지 않나요?

A:노무현 정부는 공약이었던 행정수도 이전을 실행해 나갔습니다. 충청남도 연기군 일대의 지역을 세종특별자치시로 지정하고 '신행정수도건설을 위한 특별조치법'을 통해 행정수도 이전을 추진했습니다. 하지만 2004년 10월 헌법재판소가 위헌판결로 행정수도 이전은 힘들게 됐지요. 헌재는 조선시대부터 서울은 수도로서의 관습적으로 확고하게 형성돼 관습헌법상 수도라 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서울이 수도라는 것은 명시적은 아니지만 관습적으로 헌법의 지위를 갖고 있으니, 헌법보다 하위인 법률로 수도를 이전할 수는 없다는 판결이었습니다. 수도를 이전하기 위해서는 헌법을 개정하는 수준의 국민 참여가 보장되어야 한다는 뜻이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행정중심복합도시법이 나오고 행정기관을 이전하는 데 그치게 된 것입니다. 현재 세종시에는 외교부·통일부·여성가족부·법무부·국방부를 제외하고 서울에 있던 모든 정부부처가 세종시로 이전했답니다.

Q:행정수도 이전이 왜 필요한가요?

A:행정수도 이전 논의가 촉발된 계기는 수도권 부동산 가격 상승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기 신도시 정책을 발표하고 정부가 아무리 주택공급을 확대하겠다고 해도 집값이 천정부지로 오르는 것은 수도권의 역할 때문입니다. 경제·사회·정치의 중심이 서울이다보니 모두 서울로 몰려드는 것이지요. 사업을 위해, 일자리를 위해 다양한 이유로 지방을 떠나 서울, 그도 안 되면 수도권으로 들어오려고 하지요. 연구소를 지방에서 서울로 이전하려고 하는 기업도 많습니다. 뛰어난 인재가 서울 밖을 벗어나려고 하지 않는다는 거죠. 공공기관을 이전하면서 혁신도시를 만들었지만, 기관만 이전했을 뿐 도시 활성화에 기여하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정부부처만 세종으로 옮기고 공공기관만 지방으로 옮겨서는 수도권 분산 효과가 나오지 않는다고 정치인들은 판단하고 있습니다.

2004년 위헌 사례처럼 행정수도 이전이 쉬운 문제는 아닙니다. 무엇보다 국민적 합의가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아직 반대 목소리가 큽니다.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은 “대통령 지지율이 급락하니까 급기야 내놓은 제안이라는 게 수도를 세종시로 옮기겠다는 이야기”라고 비판하면서 반대했지요.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정부가 22번이나 땜질식 부동산 대책을 남발하고도 집값이 잡히지 않자 무책임하게 행정수도 이전을 거론한다”고 꼬집었습니다.

국민 합의가 있어야 하는 사안인만큼 여야 합의는 기본이겠지요. 정치권에서 화두를 던진 행정수도 이전이 어떻게 논의될 지는 지켜봐야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행정수도 이전을 주장하는 쪽에서 얼마나 국민을 설득하느냐에 따라 달려있을 것입니다. 물론 행정수도가 균형발전이라는 목적을 이루려면 교통을 비롯한 인프라도 구축돼야 합니다.

문보경기자 okmun@etnews.com

<관련도서 소개>

[대한민국 희망프로젝트]&lt;670&gt;행정수도

◇ '도올의 국가비젼-신행정수도와 남북화해' 도올 지음, 통나무 펴냄

저자가 기자생활을 하면서 썼던 글을 모은 책이다. 노무현 정권 출범 직후부터 경험하면서 쓴 글을 모았다. 행정수도 이전과 관련된 저자의 비전을 제시하고 행정수도 이전의 필요성을 강조한 글이다.

저자는 평화로운 국가와 건강한 사회를 비전으로 제시한다. 이를 바탕으로 행정수도 이전의 필요성을 제기한다. 행정수도 이전과 함께 남북화해와 균형발전을 위한 당시 국가적인 노력에 대한 저자의 생각도 읽을 수 있다.

[대한민국 희망프로젝트]&lt;670&gt;행정수도

◇'세종시 이렇게 만들어졌다' 김안제 지음, 보성각 펴냄

도시공학 저서지만 세종시 건설의 역사를 통해 현재 행정수도 이전 논의의 미래를 점칠 수 있다. 책은 크게 12장으로 나뉘어있다. '세종시 건설의 역사적 함의' '세종시의 출발인 신행정수도, 대선공약에서 국정과제로!' '행복도시추진위원회가 걸어온 길' '특별법 공방' '대상지 선정을 둘러싼 이야기' 등을 수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