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희망 프로젝트]<672>역트렌드

역트렌드가 다양한 산업군에서 주목하는 키워드로 떠올랐다. 최근 90년대 감성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프로젝트 혼성그룹 싹쓰리
역트렌드가 다양한 산업군에서 주목하는 키워드로 떠올랐다. 최근 90년대 감성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프로젝트 혼성그룹 싹쓰리

최근 '90년대 감성'이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MBC 예능 프로그램 '놀면 뭐하니?'에서 유재석과 이효리, 비가 뭉쳐 만든 프로젝트 혼성그룹 싹쓰리가 음원 시장을 소위 '싹쓰리(쌀쓸이)'했기 때문입니다. 이들은 90년대 감성과 요즘 감성을 조화롭게 녹여 낸 '다시 여기 바닷가' 등의 뉴트로 감성 곡으로 실제 90년대 음악을 접하지 못했던 10대까지 사로잡으면서 큰 사랑을 받았습니다.

그러면서 '역트렌드'가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한쪽으로 치우친 트렌드 쏠림 현상에 피로감을 느낀 소비자들이 반대의 트렌드를 찾아 소비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디지털이 아닌 아날로그를 선호하거나 웰빙푸드보다는 칼로리 폭탄을, 가성비보다 가심비나 최근 트렌드 단어인 '플렉스(FLEX)'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이에 맞춰 다양한 산업군도 이런 역트렌드에 주목하고 있는데요. 역트렌드가 무엇인지 함께 알아보고자 합니다.

[대한민국 희망 프로젝트]&lt;672&gt;역트렌드

Q:역트렌드가 무엇인가요?

A:역트렌드는 '어떤 트렌드의 반작용으로 만들어진 트렌드'를 말합니다. 쉽게 말하면 변화의 과정에서 한쪽으로 쏠림이 심화하면서 동시에 이를 거부하는 반작용이 나타나는 현상을 뜻합니다. 주류 경향에 대한 일종의 반발로서 신선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순간적인 동조를 부르지만, 큰 흐름에 올라타기 어렵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트렌드가 되지 못하고 패드3(1~2년 혹은 한 계절 이내 비교적 짧게 존속하는 변화) 수준에서 소멸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역트렌드 지속기간이 길어지는 경우 기존 트렌드를 대체하거나, 공존하며 변증법적으로 종합되면서 제3의 새로운 종합 트렌드를 형성하기도 합니다.

Q:역트렌드의 발생 원인은 무엇인가요?

A:역트렌드의 발생 요인은 크게 4가지로 나뉩니다. 우선 남과 다른 선택을 하고 싶은 역심리의 본성입니다. 역심리는 특정 방향을 벗어나 자신만의 선택을 하고 싶어 하는 마음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자기표현 욕구와 자존감이 강한 밀레니얼 세대에서 주로 관찰됩니다. 이로 인해 대부분 역트렌트는 밀레니얼 세대에서 나타납니다. 반복적인 마케팅 노출로 인한 피로도의 누적도 역트렌드를 발생하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어떤 반응이나 현상을 계기로 트렌드가 폭발적으로 성장하거나 이를 막는 것으로 트렌드를 지연시키는 환경 요인 등도 역트렌드를 촉발하는 이유입니다.

Q:역트렌드 사례가 알고 싶어요.

A:개인의 다양성과 개성이 중시되는 사회적 분위기 조성과 소통 수단의 다양화로 역트렌드의 발생 요인이 증가하면서 역트렌드는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얼마 전까지 EDM(일렉트로닉 댄스 뮤직)이 크게 인기를 끌었지만 바이닐(LP판)과 시티팝에 이어 트로트가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여기에 최근 MBC 예능 프로그램 '놀면 뭐하니?'를 계기로 촉발된 뉴트로(뉴+레트로) 트렌드는 패션, 가전, 식품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면서 다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식생활은 역트렌드가 가장 빠르게 변하는 분야입니다. 2000년대 초만해도 웰빙(질병이 없는 건강 생활)이 큰 인기를 끌었지만 스트리밍 플랫폼이나 유튜브로 먹는 영상을 보는 '먹방'이 유행하면서 패스트푸드나 배달음식 등 칼로리 폭탄이 트렌드로 급부상합니다. 하지만 코로나19 사태 이후에는 건강의 중요성이 다시 부각되면서 집에서 신선한 재료로 요리하는 홈쿡, 집밥이 식생활의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Q:TV에 플렉스(FLEX)란 단어가 자주 나오는 데요. 이것도 역트렌드의 일종인가요?

A:네 맞습니다. 플렉스 역시 역트렌드로 파생된 단어 중 하나입니다. 2016년 '소비=만족'이란 공식을 깨고 등장한 '가성비'는 돈은 적게 쓰지만 큰 만족을 얻으려는 소비 개념으로 현재까지도 명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그런 가운데 나의 심리적 만족을 위해서라면 가격에 상관없이 지갑을 열겠다는 '나심비', “돈 자랑하다, 비싼 물건을 사다”는 뜻인 '플렉스', 가격 인상 전 또는 희소가치가 있는 명품을 구매 후 중고거래를 통해 프리미엄을 붙여 되파는 행위인 '(샤넬)테크, 롤(롤렉스)테크, 슈(신발)테크' 등이 역트렌드 소비 개념을 나타내는 단어로 파생하고 있습니다.

<관련도서 소개>

[대한민국 희망 프로젝트]&lt;672&gt;역트렌드

◇밀레니얼-Z세대 트렌드 2020, 대학내일20대연구소 지음, 위즈덤하우스 펴냄

20대 전문 연구기관이 정리한 2020년 밀레니얼-Z세대 트렌드 분석서다. 최근 소비의 주역으로 떠오른 세대를 다뤘다. 밀레니얼과 Z세대의 가치관, 관계, 사회 인식, 콘텐츠, 소비를 대표하는 다섯 가지 키워드를 중심으로 2020년의 변화를 예측해본다.

[대한민국 희망 프로젝트]&lt;672&gt;역트렌드

◇테크노 사피엔스, 이재형, 최화준, 김선무 등 지음, 중앙북스 펴냄

최첨단 기술이 일상 곳곳에 스며든 2030년 미래 사회와 10년 후 인류의 모습을 예측하는 디지털 라이프 트렌드를 분석했다. 4차 산업혁명을 기술 중심으로 서술하는 기존 책과 달리 철저하게 인간 중심의 관점에서 10년 후의 사회 모습을 조망하고 의식주, 경제, 교육, 헬스, 엔터테인먼트, 교통, 사회, 종교, 환경 등 11가지 영역에서 2030년 인류의 일상생활을 세분화해 살펴본다.

박윤호기자 yun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