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유통 대기업엔 무서운 재난지원금

유통 대기업이 2차 재난지원금 지급 논의를 두고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올 상반기 때와 유사하게 지원금 사용처에서 제외될 경우 회복하기 어려운 실적 타격이 불가피하다는 점 때문이다.

올해 유통업계는 코로나19에 따라 희비가 크게 갈리고 있다. 비대면 소비가 늘면서 온라인 쇼핑몰과 배달대행업계는 때아닌 특수를 누리고 있다. 반면에 오프라인 기반 유통사는 대부분 판매대금이 급락하고 있다.

여기에 또 다른 큰 변수가 있다. 바로 재난지원금이다. 여권 중심으로 추석 연휴 전 2차 재난지원금 지급을 위한 논의가 빠르게 진척되고 있다. 지급 대상과 방법을 놓고 이견이 있지만 취약 계층 구난이라는 공감대가 형성된 만큼 지급될 가능성이 짙어 보인다.

[사설]유통 대기업엔 무서운 재난지원금

1차 지원금 사용처에서 제외된 백화점과 대형마트는 그야말로 전전긍긍이다. 전반에 걸친 판매 위축에다 재난지원금을 받은 소비자가 대기업 유통점을 회피하면서 이중고가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유통업체 내부에선 “코로나19 재확산 직격탄에 재난지원금 '악재'까지 겹치면 그야말로 끝장”이라는 위기감이 팽배하다.

지금까지 분위기로 보면 2차 재난지원금도 1차 때와 마찬가지로 대기업이 운영하는 대형 매장은 사용처에서 배제될 공산이 크다. 시기도 민감하다. 자칫 추석 이전에 재난지원금이 지급되면 대형마트와 백화점 입장에선 연중 최대 대목인 추석 특수를 통째로 날릴 수 있기 때문이다.

[사설]유통 대기업엔 무서운 재난지원금

대기업 유통사들은 2차 재난지원금에서는 사용처를 넓혀 달라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중소 점포, 소상공인을 배려해야 한다는 점은 고려할 부분이다. 대기업 계열 유통사도 판매를 높여야 수익을 내고 고용을 유지할 수 있는 주체다. 대기업 유통사에서 판매하는 물품 가운데에는 농수산물도 있고 중소 제조사의 공산물도 있다. 단순 잣대로 사용처를 가르기엔 애매한 면이 있다.

1차 재난지원금 후 '중소상인이 파는 고가 명품은 지원 대상이고 소상공인이 만든 제품이라도 대기업을 통해 팔면 지원이 없다'는 지적도 있었다. 형평성과 효과성을 감안한 지원금 운영이 필요해 보인다.

김승규기자 seu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