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특집]네패스, 차세대 '고신뢰성' 패키징 기술로 후공정 생태계 선도

네패스 로고
네패스 로고

네패스는 한국을 대표하는 반도체 후공정(OSAT) 업체다. 차세대 패키징 기술을 선점해 국내 OSAT 생태계 확장에 기여하겠다는 포부다.

후공정은 시스템 반도체 회로를 만드는 전공정이 끝나면 웨이퍼를 넘겨받아 마무리하는 작업을 말한다. 종류는 다양하다. 칩 성능 테스트, 인쇄회로기판(PCB)과 전기 신호를 주고받을 수 있도록 칩 아래에 동그란 단자(솔더볼)를 장착하는 범핑, 웨이퍼를 칩 모양으로 자르고 포장하는 패키징 등이 있다.

네패스는 세 가지 공정을 네패스 팹 안에서 한 번에 해결하는 '턴키' 솔루션으로 고객사 입맛을 맞춘다. 통상 한 OSAT 업체가 한 가지 후공정 작업만을 전문적으로 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네패스는 모든 서비스를 회사 안에서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을 구현하면서 고객사가 시간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도록 지원한다.

네패스는 패키징 기술 가운데 웨이퍼레벨패키지(WLP) 기술을 주력으로 고객사 칩을 패키징한다. 웨이퍼를 자르지 않은 상태에서도 반도체 회로를 재배선 및 배치하고 칩을 전자파나 오염 물질에서 보호할 수 있는 막을 씌우는 작업이다.

오늘날 작고 얇지만 기능은 고도화한 칩이 등장하면서 네패스도 이 기술을 넘어서는 차세대 패키징 기술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네패스는 웨이퍼가 아닌 패널 단위로 칩을 패키징해 비용을 절감하는 패널레벨패키지(PLP) 방식과 입출력(I/O) 단자를 칩 밖으로 빼내 활용도를 높이는 '팬아웃' 기술을 더한 팬아웃패널레벨패키지(FOPLP) 공정 구현에 공을 들이고 있다. 또 공정 중 발생하는 불량품을 정확하고 신속하게 발견하기 위해 공정 내 인공지능(AI) 도입도 활발하게 추진하며 생산성 향상을 위해 지속 노력하고 있다.

네패스 패키징 라인 전경. <사진=네패스>
네패스 패키징 라인 전경. <사진=네패스>

네패스는 회사 내에서 자회사 설립 등으로 OSAT 사업을 분담하며 전문성을 키우는 전략을 펼친다. 올 3월 FOPLP 서비스를 전문으로 하는 '네패스라웨'를 공식 출범해 2024년까지 매출액을 4000억원 이상 올리겠다는 포부다. 또 칩 테스트를 전문적으로 진행하는 네패스아크도 증시 입성을 노리는 등 순항 중이다.

미국 데카테크놀로지에서 인수한 팬아웃 패키징 라인도 올해 초 가동을 시작했다.

아울러 회사는 지난해 말부터 약 2000억원을 투자해 패키징 설비 증설에 나서는 등 회사 덩치를 키우기 위해 활발하게 움직이고 있다.

네패스는 반도체 패키징 외에도 미래 정보기술(IT) 시대에 대응하는 다양한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AI 시대를 대비한 뉴로모픽 칩, 증강현실(AR) 글라스에 쓰일 수 있는 기능성 필름, 2차전지용 부품과 소재 개발 등으로 차세대 먹거리 확보에 주력하는 모습이다.

네패스 관계자는 “미래 사업을 이어주는 초연결 기술을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강해령기자 k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