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로보파크, 특별기획전 '로봇, 시장에 가다!' 개최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부천로보파크 로봇, 시장에 가다! 기획전 포스터
<부천로보파크 로봇, 시장에 가다! 기획전 포스터>

부천산업진흥원(부천로보파크)은 경기도·부천시의 지원을 받아 '2020 지역문화예술 플랫폼 육성사업' 일환으로 특별기획전인 '로봇, 시장에 가다!'를 22일부터 10월 21일까지 온·오프라인 병행 전시한다.

올해 지역문화예술 플랫폼 육성사업으로, 첨단산업 대표격인 로봇을 전시하는 부천로보파크가 전통산업 이미지를 지닌 전통시장과 연계해 다양한 교육과 행사를 진행했다. 이번 전시는 전통시장 속 로봇의 역할을 탐색하고 발전방향을 제시하는 참여형 전시행사다. 부천시 내 15개 전통시장, 지역민과 함께한 일련의 활동 스토리를 아카이브전 형식으로 기획했다.

최은숙 작가의 추억의 공간(2014)
<최은숙 작가의 추억의 공간(2014)>

전시는 총 4가지 주제로 구성됐다. 1부 '부천전통시장을 알아보다!'에서는 부천 전통시장 역사, 위치, 특징을 알아볼 수 있다. 2부 '로봇 탐사대, 부천 전통시장을 탐사하다!'에서는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로봇 탐사대' 교육 프로그램 결과 작품과 시장 상인 인터뷰 영상을 전시한다. 3부 '전통시장에 필요한 로봇을 찾다'에서는 미래 전통시장에서 활용될만한 로봇을 알아본다. 4부 '로봇을 꿈꾸다!'에서는 전통시장과 로봇을 주제로 한 작가들의 예술 작품을 통해 '전통시장과 로봇'이라는 테마를 융합해보는 예술적 경험을 할 수 있다.

한성진 작가의 Im robot series 08(2020)
<한성진 작가의 Im robot series 08(2020)>

온라인 전시는 22일부터 부천로보파크 유튜브 채널 및 홈페이지를 통해 관람할 수 있다. 오프라인 전시 관람에 관해서는 코로나19 대응에 따른 부천로보파크 개관 여부에 따라 홈페이지를 통해 관람일정 및 예약방법을 공지할 예정이다.

부천로보파크는 이번 전시를 비롯해 앞으로도 로봇 문화와 지역과 연계한 다양한 문화예술 플랫폼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본 전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부천로보파크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김정희기자 jhak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