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가습기 항균장치 논란, 속히 검증하자

생각하기도 싫지만 잊지는 말아야 하는 가습기 살균제 관련 이슈가 다시 부각됐다. 이번에는 가습기 항균 장치의 유해성 논란이다.

사회적참사특별위원회(사참위)는 6일 가습기에 장착된 항균 장치가 가습기살균제에 해당하며, 이들 장치가 유해성 검증을 거치지 않고 판매되고 있다고 발표했다. 국민 건강에 위협을 줄 수 있는 데도 해당 부처는 이를 관리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가습기살균제 문제가 부각되면서 2012년 당시 보건복지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청은 가습기 항균 장치를 '의약외품'으로 유권해석을 내렸다. 항균 장치까지 가습기살균제로 분류한 것이다.

이후 관리 권한이 보건복지부를 떠나 승격된 식품의약품안전처로 넘어갔으며, 지난해부터 환경부로 업무가 이관됐지만 관리가 이뤄지지 않았다는 게 사참의 주장이다. 항균 장치 가습기는 2012년부터 판매가 중단됐지만 기업은 현재까지 부품 교체 고객을 위해 항균 장치만 별도로 판매되고 있다.

관련 업계는 항균 장치와 가습기살균제는 전혀 무관하다고 항변하고 있다. 항균 장치는 세라믹(항균 볼)이나 은 입자(항균 필터)를 이용하는 것으로, 기체 형태로 토출될 수 없다는 게 업계 입장이다. 특히 항균 장치는 폐 손상을 일으키는 제4급 암모늄 화합물이 들어있지 않다고 한다.

가습기 제조사는 2012년 의약외품 심사 당시 해당 내용을 입증하는 한국환경수도연구원 시험 결과를 정부에 제출했지만 당시 사회적 분위기상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유해성 여부를 떠나 관리를 하지 않은 정부나 의약외품 분류를 알고도 판매한 기업은 모두 비판받아 마땅하다.

지금까지 사참위 발표처럼 지금까지 한 번도 독성 실험은 이뤄지지 않아 유해성 여부는 밝혀지지 않았다. 이에 환경부와 국립환경과학원에 점검을 요청했다고 한다.

그러나 사참위가 관련 업체 실명까지 공개하며 중간점검 결과를 발표함에 따라 논란은 걷잡을 수 없게 됐다.

사안을 볼 때 한시라도 빨리 실상을 국민에 알리는 게 시급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정보의 정확성도 중요하다. 설익은 정보는 자칫 소비자 불안만 가중하고, 기업에 돌이킬 수 없는 치명상을 가한다.

논란은 불거졌다. 이제는 하루라도 빨리 유해성 여부가 검증되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