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표 의원, "방공무기 전파차단장치로 드론 공격 막아야"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8일 합동참모본부 국정감사에서 공격용 드론에 대비하기 위해 우리 군이 보유하고 있는 방공무기에 '전파차단장치'를 부착할 것을 제안했다.

김 의원은 “전 세계의 드론 발전 속도는 워낙 빨라서 우리 군의 적극적인 대응이 요구되는데, 현재 소형무인기를 탐지할 수 있는 레이더는 수도방위사령부 등 극소수 부대에서만 운용하고 있으며, 방위사업청이 개발하고 있는 '레이저 대공무기'는 빨라야 2023년에 1차 개발돼 공격용 드론에 취약한 상태”라고 말했다.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 의원에 따르면 현재 드론은 이스라엘의 경우 캡슐형 모델까지 개발, 유탄발사기 등을 통해서도 사용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우리 군이 보유하고 있는 방공무기인 '비호복합', '차륜형 대공포', '천마' 등에 전파차단장치를 장착해 휴전선 부근과 기계화사단, 원전 같은 주요 국가시설물에 배치해야 한다고 했다.

지난해 6월 사우디아라비아의 석유생산 시설 두 곳이 예멘 반군의 드론 공격으로 초토화됐고, 2018년에는 테러리스트들이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 암살 시도에 드론을 사용했다.

우리나라에서도 2014년 북한제 소형 무인기가 파주, 백령도, 삼척에서 발견됐고, 2017년에는 강원도 인제군에서 북한 무인기가 발견된 바 있다. 북한은 2019년 신년행사에서 군집 드론을 띄워 대내외에 드론 기술력을 과시하기도 했다.

한편, 김 의원은 지난해 국가 주요 시설물을 불법으로 촬영·공격하거나 국민의 신변을 위협하는 드론이 나타날 경우 곧바로 '안티드론 시스템'을 사용해 드론을 무력화 시킬 수 있도록 '안티드론법(전파법·공항시설법 개정안)'을 대표발의 한 바 있다.

조정형기자 jeni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