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걱정없는 명품학교]<252>단국대학교부속소프트웨어고등학교

단국대학교부속소프트웨어고등학교는 서울 강남구 대치동에 위치한 소프트웨어 분야 특성화고등학교다. 보통 특성화고는 고등학교 졸업 후 취업을 목표로 교육을 하지만, 단대소프트고는 대학 진학이라는 목표를 갖고 있다. 강남과 판교의 소프트웨어 산업 클러스터의 중심에 위치한 지리적 특성과 대치동의 우수한 교육환경을 고려한 것이다. 정보통신기술(ICT) 업계의 특성상 소프트웨어 분야 고급 엔지니어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고등학교 교육과정 3년으로는 부족하다. 대학에 진학해 4년의 학업을 이어간다면 ICT 산업 분야에서 성공하기에 훨씬 유리하다고 보고 있기 때문이다.

학교는 2020학년도 1학년 입학생 전원에게 수업용 노트북 제공해 다양한 수업에서 활용하고 있다.
학교는 2020학년도 1학년 입학생 전원에게 수업용 노트북 제공해 다양한 수업에서 활용하고 있다.

단대소프트고 학교설명회에 참석하는 학부모는 ICT 업계에 종사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ICT 산업의 밝은 미래에 대해 확실하게 예감하고 자녀들을 밝은 미래로 초대하고 싶다는 마음으로 이 학교 진학에 관심을 보인다.

단대소프트고는 특성화고의 장점을 살려 2024학년도 대입전형에서 컴퓨터, 소프트웨어, 정보통신, 멀티미디어의 4가지 분야에서 특성화고특별전형, 학생부종합전형, 수능 등을 통해 입시를 대비한다.

2024학년도 입시에서는 생기부의 기록사항이 대폭 축소되고 교과세특 위주로 재편되는 관계로 수능위주의 정시를 제외한 입시에서 면접의 비중이 강화되거나 면접시험이 새로운 형태로 도입될 가능성이 높다고 학교는 판단한다.

특성화고 학생들만 지원가능한 특성화고특별전형에서 컴퓨터, 소프트웨어, 정보통신, 멀티미디어 분야의 입시 면접에서 주어진 제시문을 해결하고, 학생들이 면접관의 질문에 적절히 답할 수 있도록 준비할 계획이다. 대학 입시 소프트웨어 분야 면접 기출 문제, 구글 입사 시험 기출 알고리즘 문제, 국내 유명 알고리즘 사이트 문제 등을 활용한 수업을 지속한다.
단대소프트고는 학교 설명회를 온라인, 오프라인 모두 운영하고 있다. 학교 설명회에 참석하는 학부모들에게 자세한 설명과 양질의 정보를 제공한다. 온라인 설명회는 매주 월요일 오후 3시, 오프라인 설명회는 매주 화, 목 오후 4시, 오후 6시에 시행하고 있다. 학교는 다른 요일과 시간대를 원하는 경우에도 협의할 예정이다.

단국대학교부속소프트웨어고등학교 전경.
단국대학교부속소프트웨어고등학교 전경.

문보경기자 okmu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