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秋-尹 사태' 국정조사 역공 나선 야권...민주당은 신중론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 관련 국정조사 제안의 공수가 하루 만에 뒤바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언급한 국정조사 요구에 야권이 적극 수용의사를 보이자 민주당에선 사태 추이를 지켜보는 눈치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6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6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은 25일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윤석열 검찰총장 직무배제 관련 국정조사 입장을 밝혔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26일 비대위 회의에서 “검찰총장 직무정지 사유와 함께 법무부 장관의 수사지휘권 남용, 과잉 인사권 행사에도 문제가 없는지 포괄적인 국정조사가 진행돼야 한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초유의 검찰총장 직무정지 사유가 너무나 궁색하다는 지적이 많다”며 “실제로 기초적인 사실 관계조차 제대로 확인하지 않은 흔적이 드러난다”고 지적했다.

국민의힘 내부 분위기도 국정조사를 수용하자는 쪽으로 기울고 있다. 김기현 의원, 하태경 의원 등은 SNS를 통해 국정조사를 수요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국정조사를 통해 추 장관이 제기한 윤 총장의 협의에 대한 사실관계를 명확히 하고 갈등을 끝내야 한다는 이유다.

국민의당도 추 장관을 정조준한 국정조사를 요구하고 나섰다. 안혜진 국민의당 대변인은 “이낙연 민주당 대표의 국정조사 요구에 찬성한다”며 “추 장관의 직권남용에 대해서도 국정조사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국정조사 필요성은 민주당에서 먼저 제기했었다. 25일 이낙연 대표는 윤 총장에 대해 “혐의가 충격적”이라며 “국정조사 추진을 당에서 검토해 달라고”한 요청했었다. 이에 야권이 추 장관도 함께하자는 역제안으로 맞불을 놓은 셈이다.

정작 민주당 내부에서는 실제 국정조사 추진에 대해서는 신중론을 펼치는 모습이다. 국정조사 제안이 윤 총장을 압박하기 위한 것이지만, 자칫 야권에 공세 빌미를 제공할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실제 야권의 수용 의사에도 국정조사를 준비하는 모습은 나타나지 않고 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낙연 민주당 대표가 윤 총장 국정조사 뜻을 밝힌 것을 환영하고 적극 협조하겠다”며 “추미애 장관에 대한 국정조사도 피해갈 수 없다. 함께 요구한다”고 했다.

조정형기자 jeni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