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 이재용 부회장 선처 탄원…경제 생태계 선도 위한 기회 줘야

중소기업계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한 사법부 선처를 요구하고 나섰다. 대·중소기업 상생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이 부회장 역할이 필요하다는 여론이 중소기업계에 확산하는 분위기다. 앞서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도 탄원서를 제출하는 등 재계가 일제히 이 부회장 선처를 호소해 재판 결과에 관심이 집중된다.

재계, 이재용 부회장 선처 탄원…경제 생태계 선도 위한 기회 줘야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은 “중소기업계는 국정농단 사건 파기환송심 재판을 받고 있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기업현장에서 코로나 위기 극복과 대한민국 경제 발전에 앞장설 수 있도록 사법부의 선처를 기대한다”고 17일 입장문을 통해 밝혔다.

앞서 안건준 벤처기업협회장은 상생 생태계 조성을 위한 이 부회장 역할을 강조하며 사법부에 탄원서를 제출한 바 있다. 김 회장 역시 대한민국 상생 생태계 조성을 위한 삼성전자와 이 부회장의 역할을 강조하며 사법부 선처를 요구했다.

김 회장은 “삼성이 우리 경제에 차지하는 역할과 무게를 감안하면 당면한 코로나 위기를 극복하고, 우리나라 경제 생태계의 선도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이재용 부회장이 충분히 오너십을 발휘한 기회를 줘야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 부회장이 기업경영 활동에 전념해 중소기업과 상생하고 적극적 미래투자와 일자리 창출을 위한 리더십을 발휘해 경제 발전에 앞장설 수 있도록 사법부 선처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김 회장은 “삼성은 대한민국 대표기업이라는 위상에 걸맞게 지배구조를 개편해 오너 리스크를 방지하고, 코로나 위기 극복을 위한 사회적 책임과 적극 투자를 통해 경제 발전에 최선을 다해 줄 것을 요청한다”며 삼성 측에 대한 당부도 덧붙였다.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

앞서 지난 15일에는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이 법원에 탄원서를 제출했다. 박 회장이 대한상의 회장으로 재직하는 7년여간 기업인 재판에 탄원서를 제출한 것은 처음이다.

박 회장은 탄원서에서 한국 경제에서 중추 역할을 하는 삼성 총수 이 부회장이 다시 구속되면 삼성 뿐만 아니라 국가 경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우려 취지를 탄원서에 담은 것으로 알려졌다.

박 회장은 “그동안 이 부회장을 봐왔고, 삼성이 이 사회에 끼치는 무게감을 생각할때, 그에게 기회를 주시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탄원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한편 서울고등법원 형사1부는 18일 오후 이 부회장 등에 대한 파기환송심 선고를 내린다.

권건호기자 wingh1@etnews.com, 유근일기자 ryuryu@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