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사이버대, 온라인 고등교육 교수학습 세미나 진행

경희사이버대, 온라인 고등교육 교수학습 세미나 진행

경희사이버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는 최근 ‘2020년 2학기 온라인 고등교육 교수학습 세미나’를 진행했다고 19일 밝혔다. 경희사이버대 온라인 고등교육 교수학습 세미나는 최신 교육 트렌드를 분석해 활용 전략을 도출하고, 장기적인 온라인 교수학습 방향성을 모색해 경희사이버대학이 제공하는 온라인 강의의 질을 제고하고자 운영되고 있다.

이번 세미나는 △2020년 교수(Teaching)지원 프로그램 리뷰 △2020 온라인 고등교육 이슈 TOP 10 소개 △2020년 콘텐츠 시연, 2021년 콘텐츠 개발 방향 및 사업안내 △참석자 의견 및 논의 순으로 진행됐다.

교수학습지원센터 박예원 팀장은 2020년에 진행한 교수(Teaching)지원 프로그램 운영 현황을 공유했다. 온라인 교수법 특강 기획, 운영 실적 및 결과에 대한 상세히 설명과 특히 10월에 진행한 온라인 교수법 특강 만족도를 공개했다.

이어서 미래고등교육연구소 정희석 팀장은 2020년 온라인 고등교육 이슈 TOP10을 소개했다. 2020년 트위터와 페이스북에서 관심도가 높았던 주요 이슈 10개 중 절반 이상이 코로나 관련 이슈였으며, 국내외 대학에서 온라인 수업을 적극적으로 권장하는 등 많은 변화가 진행되고 있음을 설명했다.

계속해서 미디어개발처 이주민 처장은 2020년 전략 콘텐츠 개발 사례를 소개했다. 이와 함께 2021년 전략 콘텐츠는 최근 이러닝 트렌드와 우리 대학 교원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제작할 계획임을 안내했다.

2020년 마이크로러닝형 콘텐츠 제작에 참여했던 김학준 교수는 “마이크로러닝형 콘텐츠에 대한 만족도는 교수자, 학습자 모두 좋았다”며 “다만, 전체적인 시간이 그대로여서 일부 학습자는 별다른 차이점을 못 느낀 경우가 있었다. 이에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시간과 내용을 효과적으로 나누는 것”이라고 마이크로러닝에 대해 분석했다 .

또한 전문가 대담형 콘텐츠를 제작했던 강윤주 교수는 “전문가 대담형 콘텐츠는 학습자에게 직접 대담에 참여하고 있다는 실재감을 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다. 처음은 어렵겠지만, 많은 교수님들이 해보셨으면 좋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이날 세미나에는 교수학습지원센터 백지은 소장(상담심리학과)을 비롯해 어윤일 교수(IT·디자인융합학부), 김범정 교수(한방건강관리학과), 엄규숙 교수(사회복지학부), 김주현 교수(사회복지학부) 임규섭 교수(중국학과), 김진희 교수(미국문화영어학과), 김학준 교수(스포츠경영학과), 강윤주 교수(문화예술경영학과), 이주민 교수(마케팅리더십경영학부), 권해숙 교수(세무회계학과), 백은영 교수(금융부동산학부), 김수정 교수(금융부동산학부), 이혜린 교수(호텔레스토랑경영학과), 이은용 교수(호텔레스토랑경영학과)가 참여했다.

전자신문인터넷 이상원기자 sllep@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