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원준 GIST 학생, 한국재료연구원 '재료분야 우수논문상' 수상

광주과학기술원(GIST·총장 김기선)은 이원준씨(신소재공학부 박사학위과정·지도교수 윤명한)가 한국재료연구원(원장 이정환)이 수여하는 '2021년 재료분야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고 18일 밝혔다.

이원준 GSIT 신소재공학부 박사학위과정 졸업예정자.
이원준 GSIT 신소재공학부 박사학위과정 졸업예정자.

이씨는 '고기능성 금속산화물 소재 및 용액인쇄공정 기술 개발' 연구를 통해 높은 유전율을 가진 금속산화물 소재를 매우 묽은 액상의 고기능성 잉크로 제조했다. 수 나노 규모 수준의 정교한 금속산화물 박막을 대면적의 기판에 적용할 수 있는 와이어-바 인쇄법을 제시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이 기술은 진공이 아닌 대기 중 환경에서 수심 마이크로 리터의 극소량의 잉크만으로도 대면적·고균일도·고성능의 금속산화물 절연막을 제작하고 전자소자의 소비전력을 기존 대비 10분의 1 수준으로 낮출 수 있다. 표면개질법과 바인쇄법을 결합함으로써 포토리소그라피 공정 없이도 금속 산화물 박막이 자동으로 정교한 패턴형성을 증명한 것이다. 연구결과를 재료·소재 과학기술 분야의 전문 권위지인 '어드밴스드 머티리얼스'에 게재했다.

이씨는 전자 및 에너지 분야의 '고성능 금속산화물 박막 소재의 대면적 소자화 및 저온 광활성 결정화 연구'와 관련해 재료·소재 과학기술 분야의 다수의 저명 국제학술지에 연구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이러한 연구적 수월성을 인정받아 2월 GIST 학위수여식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할 예정이다.

광주=김한식기자 hsk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