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리안테크, 원웹과 823억 규모의 컴팩트 평판 안테나 단말기 개발·공급 계약

인텔리안테크, 원웹과 823억 규모의 컴팩트 평판 안테나 단말기 개발·공급 계약

위성통신 시스템 분야 1위 기업 인텔리안테크놀로지스(대표 성상엽, 이하 인텔리안테크)는 저궤도 위성 통신 사업자인 원웹(Oneweb)과 약 823억원 규모의 저궤도용 차세대 컴팩트 평판 안테나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양사는 지난해 말에도 약 190억원 규모의 저궤도용 위성통신 안테나 공급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저궤도용 컴팩트 안테나는 수백개의 코어칩을 통해 전자적으로 빔을 조향하는 평면형 전자식 빔 추적 안테나다. 디지털 빔 추적 기술을 기반으로 빠른 속도로 이동하는 저궤도 위성을 추적, 전 세계 어디에서든 최대 수백 Mbps의 속도로 통신을 가능케 한다.

특히 이번 제품은 가정용 통신, 셀룰러 백홀, 엔터프라이즈 시장뿐만 아니라 향후 항공기, 선박 및 자동차용 등 모빌리티 시장으로 확장이 가능하다.

성상엽 대표는 “일부 업체가 평면안테나를 제조한 바 있지만 저비용 저궤도용 평면안테나를 양산해 공급하는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라며 “향후 100조원 이상으로 추정되는 전 세계 저궤도 위성통신서비스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됐다”고 말했다.

원웹은 낮은 지연 속도, 대용량 처리 속도를 갖춘 저궤도 위성통신망 구축을 위해 현재까지 110기의 위성을 발사했다. 앞으로 총 648기에 달하는 위성을 쏘아 올릴 계획이다. 이를 통해 올해 극지방을 시작으로 인도·아프리카·북미·러시아·남미 시장 등 인터넷 사각 지역이 많은 큰 대륙 국가로 인터넷 서비스를 확대할 방침이다.

인텔리안테크의 안테나 공급 물량 역시 이 같은 계획에 발맞춰 확대될 전망이다. 이를 위해 내년부터 연간 20만대 이상을 생산할 수 있는 생산기반을 구축할 예정이다.

동시에 인텔리안테크는 차세대 단말기의 개발·제조뿐 아니라 자사 글로벌 공급망과 기술지원 네트워크를 활용해 전 세계 고객을 대상으로 안테나 판매와 기술지원을 담당할 것으로 알려졌다.

성 대표는 “원웹과 협력을 통해 이번 차세대 터미널을 설계·제작하며 글로벌을 하나의 위성통신망으로 연결하는 작업에 참여하게 돼 기쁘다”며 “새롭게 열리는 우주 인터넷 시대에서 최고의 위성 안테나 기술로 미래 신성장 동력을 만들어 갈 것”이라고 전했다.

윤대원기자 yun1972@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