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테크노파크 장비 고도화…지역주력산업 성장 지원

정부가 지역주력산업 개편 후속조치로 테크노파크 장비 고도화에 나선다

중소벤처기업부(장관 권칠승)는 9일 지역균형 뉴딜의 성공을 위한 지역주력산업 개편 후속조치로 지역의 혁신 거점기관인 테크노파크가 보유한 기존장비 중 노후화된 장비를 고도화한다고 밝혔다.

장비 개선뿐만 아니라 개편된 지역주력산업 전·후방 기업이 필요로 하는 신규 장비 구입을 통해 지역뉴딜정책을 뒷받침한다. 지역주력산업 중소기업의 실질적인 기술사업화에 생산·기술애로 해소를 위한 사업이다.

<표>전국 TP 보유장비 중 노후장비 현황 출처:중기부
<표>전국 TP 보유장비 중 노후장비 현황 출처:중기부

중기부 조사에 따르면 그간 장비활용 기업들이 오래된 장비와 신규 장비 부족에 애로를 겪어왔다. 테크노파크 보유장비 중 62.4%가 10년 이상 노후화된 장비로 드러났다.

중기부는 장비활용률 제고를 위해 이번 사업자 선정에서 공동장비 활용과 장비운영 전문인력 보유여부를 평가의 주요 지표로 설정한다. △노후화 정도 △활용 용도 △기업수요 △주력사업 연관성 △지역뉴딜 부합성을 고려한 고도화 로드맵도 수립 중이다. 과기부와도 협업해 여러 국가기관과 지자체에 산재한 기술장비 정보조회는 물론, 예약 서비스 등 중기부 지역연구장비 관리시스템의 기능도 개선한다.

김성섭 중기부 지역기업정책관은 “지역주력산업이 기술개발을 통해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의 효과성과 시급성을 정밀히 분석해 최적의 효과를 낼 수 있는 지역과 분야부터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성현희기자 sungh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