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전5기…스페이스X 시험 우주선 드디어 무사귀환

스타십 시제품이 수직으로 착륙하는 모습. <스페이스X 유튜브 중계 캡쳐)
스타십 시제품이 수직으로 착륙하는 모습. <스페이스X 유튜브 중계 캡쳐)

일론 머스크의 스페이스X가 화성 이주를 목표로 개발하고 있는 우주선 '스타십'이 5번째 시도만에 시험비행에 성공했다.

AFP통신 등에 따르면 화성 우주선 스타십 시제품은 5일(현지시간) 미국 텍사스주 남부 보카치카 기지를 출발한 뒤 다시 직립으로 착륙했다. 스타십은 이날 오후 5시25분 이륙해 10㎞ 상공으로 올라간 뒤 수평하강을 비롯해 공중에서 일련의 과제를 수행한 뒤 돌아왔다.

이는 스타십이 4번의 폭발 끝에 이뤄낸 성공이다. 스타십은 작년 12월, 올해 2월 1, 2차 시험 때 경착륙으로 폭발했고, 올해 3월 3차 시험 때는 착륙한 지 몇분 뒤 폭발했으며 같은달 4차 시험 때는 공중에서 폭발했다.

이번 시험비행서도 위기는 있었다. 스타십은 착륙 직후 밑부분에 작은 불길이 발생, 물대포를 동원해 진화했다.

스페이스X의 방송중계자인 존 인스프러커는 “메탄 연료를 사용하는 만큼 드문 일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인스프러커는 기술자들이 여전히 디자인 문제를 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일론 머스크는 스페이스X CEO는 스타십 착륙 이후 트위터를 통해 “스타십, 착륙 성공”이라며 자축했다.

최호기자 snoop@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