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경제활력회의'로 경제 활력 찾겠다", 김수현 "'투톱' 말 나오지 않도록 하겠다"

문재인 정부 2기 경제팀을 이끌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와 김수현 청와대 정책실장은 경제 활기를 되찾는 데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논란이 거듭된 소득주도성장 등 기존 경제정책에 대해서는 기조 전환보다는 수정·보완 방침을 밝혀 추이가 주목된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후보
홍남기 경제부총리 후보

◇홍남기 '경제활력회의'로 경제 활성화…수시로 기업 만나겠다

홍남기 후보자는 “민생경제 회복에 전력투구하겠다”면서 “'경제관계장관회의'를 '경제활력회의'로 명칭을 6개월이든 1년이든 바꿔서 이 분야에 전력하겠다”고 말했다. 홍 후보자는 지난 9일 청와대 인사 발표 후 서울 광화문 한 식당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우리 경제가 활력을 찾는 게 시급하다”며 이런 계획을 밝혔다.

홍 후보자는 “일단 대책으로 생각하는 것은 주력 산업 경쟁력 확보다. 11~12월 관계 부처에서 대책을 마련해 발표한다”면서 “경제팀이 당정 논의를 거쳐서 서비스 산업 분야에서 일자리를 마련하는 방안도 찾아보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혁신성장과 관련해선 '속도'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혁신성장 성과가 더디다는 평가가 일반적”이라면서 “정말 속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경제체질 개선도 역점 분야로 꼽았다. 홍 후보자는 “지금은 구조적 전환기”라면서 “우리 경제 체질을 개선하고 장기적으로 우리 경제가 지속가능한 발전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큰 과제”라고 말했다.

소득주도성장과 관련해선 지속 추진하되 문제가 있는 부분은 수정·보완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소득주도성장은 역대 정부가 해온 것이고 앞으로도 해나갈 과제”라면서 “추진해나가되 의도치 않게 문제가 있다면 조정·보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홍 후보자는 “경제에 대해서는 경제부총리가 중심이 돼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1기 경제팀에서 불거진 '불협화음' 논란을 다시 일으키지 않겠다는 의지다.

기업과 소통하겠다는 의지도 내비쳤다. 홍 후보자는 “매주 혹은 격주로 수요일마다 소상공인이나 중소·중견·대기업, 경제 관련 협회·단체와 오찬미팅을 하겠다”고 약속했다.

김수현 정책실장
김수현 정책실장

◇김수현, 포용국가 실현에 초점…문 대통령에게 경제현안 건의

김수현 정책실장은 11일 경제부총리와의 '원팀'과 포용국가 실현 의지를 밝혔다.

김 실장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청와대 정책실장은 대통령을 보좌하는 사람으로, 경제부총리를 뒷받침하겠다”면서 “더는 투톱 같은 말이 나오지 않도록 엄중히 대처하고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또 “내각과 비서팀 팀워크를 한 단계 더 높인다는 목표로, 현안을 미루지 않고 빠르게 반응하고 책임 있게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홍 후보자가 언급한 것과 마찬가지로 경제정책 주도권을 둘러싼 소모적 논쟁을 되풀이하지 않겠다는 뜻이다.

김 실장은 포용국가 실현을 위한 정책 구상과 속도에 무게를 두겠다고 강조했다. 김 실장은 “소득불평등·저성장·저출산을 극복하고 포용국가로 나아가기 위해 정책 구상에 힘쓰겠다”면서 “경제·사회정책 통합 접근이 필요하며, 필요한 지혜를 모으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설명했다.

민간 전문가와 소통은 물론이고 국회와도 협력하겠다는 뜻도 내비쳤다. 김 실장은 “무엇보다 먼저 엄중한 민생경제를 책임지고, 경제와 일자리에 도움이 된다면 누구든 만나고 어디든 찾아가겠다”면서 “대통령이 직접 챙길 수 있게 가감 없이 전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어 “개혁과 변화에 대한 각계각층 목소리를 듣겠다. 대통령 자문기구에도 도움을 청하고 젊고 혁신적인 분들 목소리도 듣겠다”면서 “여당은 물론 야당과도 긴밀히 소통하고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같은 날 임명받은 김연명 사회수석도 포용국가로 전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수석은 “사회정책에서 가장 중요시되는 게 '분배'인데, 포용국가 내에서 분배 강화뿐만 아니라 우리사회를 혁신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을 전반적으로 바꾸는 데 주력하고자 한다”면서 “교육이나 기업문화, 복지정책도 혁신성장 관련해 정책과 제도를 조정하는 부분에 중점을 두겠다”고 덧붙였다.

성현희 청와대/정책 전문기자 sunghh@etnews.com, 유선일 경제정책 기자 ysi@etnews.com

, 성현희 기자 sungh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