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시사용어
쉽게 배우는 시사상식. ICT 시사용어에서 쉽고 편리하게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 행동계획
AI혁신 생태계 조성, 범국가 AI기반 대전환, 글로벌 AI기본사회 기여라는 3대 정책축과 12대 전략분야로 구성된다.
AI 생태계 조성의 경우 첨단 GPU와 국산 AI반도체를 토대로 대규모·강소형 데이터센터를 균형 있게 확충하고, 화이트해커를 활용한 선제적·상시 보안점검체계를 도입한다. AI대전환 시대를 뒷받침할 AI·데이터 거버넌스도 정립한다. 컴퓨팅·데이터·보안을 완비한 AI 고속도로를 구축한다. 2030년 피지컬AI 1위 달성을 목표로 핵심기술과 데이터를 확보하고, AI가 과학적 발견을 가속화하는 선순환 체계를 갖춘다는 목표다.
초·중·고 연속적인 AI 필수 교육체계를 구축하고, 여러 부처에 걸친 AI 인재양성 사업을 상호 연계·효율화할 수 있는 방안도 마련한다는 목표다.
범국가 AI기반 대전환을 위해 2030년 제조업 세계 1위 달성을 목표로 제조업분야의 AX도 가속화한다. AI 기반의 K-문화콘텐츠 창작·제작 생태계 활성화를 통해 AI 기반 문화강국을 달성하고, 국방 AI 데이터센터 구축 등 국방 AX를 가속화한다. 장병과 AI가 서로 협업하는 AI 기반 국방강국을 구현하는 게 골자다.
글로벌 AI 기본사회 기여를 위해 노동, 복지, 교육, 기본의료 등을 포함한 'AI 기본사회 추진계획'도 수립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