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뉴딜이 희망이다](2부)해법을 찾아라③전자문서-해외사례

[디지털 뉴딜이 희망이다](2부)해법을 찾아라③전자문서-해외사례

 전자문서를 이용한 종이 없는 행정은 미국·일본 등 선진국에서도 활발하게 도입되고 있다.

 미국은 1930년대 대공황에 전국 공공기관의 공문서를 재분류해 정리했고 최근에는 문서업무 감축법(1995년), 종이 없는 정부 문서 업무법(2000년)을 제정하기도 했다. 우리나라 국가기록원에 해당하는 미 국립기록청은 2007년부터 2016년까지 ‘기록물 디지털화 사업’을 추진 중이다.

 특히 오바마 정부는 100억달러를 투자해 의무기록의 정리와 디지털화 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를 통해 대규모 일자리 창출과 770억달러의 비용 절감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일본에서도 2003년 e재팬 전략을 수립, 중앙과 지방정부의 주요 기록을 디지털화해 관리하도록 했다. 특히 일본 국립공문서관은 특정 주제별 기록을 수집해 자료를 일반에 적극 공개하고 있다. 또 민간 부문의 기록물 디지털화를 장려하는 ‘e문서법’을 2005년부터 시행해오고 있으며, 종이문서 디지털화 프로세스와 전자문서 장기 보존 방법 등을 산업규격(JIS)으로 정해 기업체의 참여를 적극 유도하고 있다.

 이 외에도 유럽은 ‘e박물관’ 프로젝트를 통해 문화유산 정보의 디지털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민간기업으로는 구글이 미국 전역의 도서관 문헌을 모두 디지털화하겠다는 방대한 계획을 실행 중이다.

 장지영기자 jyajang@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