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이 모바일 콘텐츠로 달라진다…"애플, 네이버 덤벼"

유통 주도권 두고 애플, 네이버와 3파전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카카오톡 3개 신규 플랫폼

카카오가 게임에 이어 카카오톡의 새로운 수익원으로 모바일 콘텐츠를 꺼냈다. 창작자와 중소 상공인을 돕는 상생 플랫폼을 지향한다는 의지를 밝혔다. 디지털 콘텐츠 유통의 주도권을 놓고 애플·구글 등 글로벌 기업과 네이버 등 대형 포털, 모바일 강자 카카오톡이 3파전을 벌인다.

카카오(대표 이제범 이석우)는 20일 서울 소공동 웨스틴조선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모바일에 최적화된 콘텐츠 플랫폼 `카카오 페이지` △중소 상인과 기업이 친구 수 제한 없이 카카오스토리를 이용하는 `스토리플러스` △채팅 중 다양한 앱을 연결하는 `채팅플러스` 등 3개 플랫폼을 새로 발표했다.

창작자와 중소상공인, 중소 개발사가 카카오톡 6600만 사용자의 친구 관계와 트래픽을 활용해 고객을 만나고 수익을 창출한다는 목표다. 카카오는 3개 플랫폼을 내년 1분기 선보인다. 김범수 카카오 의장은 “파트너가 수익을 내야 성공한 플랫폼”이라며 “소셜 기반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글로벌 모바일 플랫폼으로서, 동반 성장을 위한 공정한 룰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카카오 페이지는 요리, 어학 강좌, 카툰 등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를 제작·유통·공유하는 모바일 콘텐츠 플랫폼이다. 자체 에디터로 쉽게 콘텐츠를 제작, 스스로 값을 매겨 장터에 올려 판다. 카카오톡 친구 콘텐츠를 쉽게 공유하고 퍼뜨릴 수 있어 아마추어 창작자에게도 판로가 열린다.

채팅플러스는 채팅방에서 대화하며 지도·게임·음악 등 다양한 콘텐츠나 앱을 실시간 공유하며 즐기는 서비스다. 스토리플러스는 카카오스토리의 친구 수 제한을 풀어준다. 중소 상인과 기업이 모바일에서 마케팅과 홍보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돕는 조치다.

카카오가 모바일 콘텐츠 유통에 나서면서 디지털 콘텐츠 시장의 주도권을 둘러싼 경쟁도 격화될 전망이다. 애플·구글·아마존의 오픈마켓은 이미 앱은 물론, 음악과 영화, 전자책, TV 프로그램 등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를 글로벌 시장에서 판매 중이다. NHN은 앱과 전자책, 음악, 동영상을 아우르는 `N스토어`에 힘을 쏟고 있다.

여기에 모바일 최적화를 내세운 카카오톡이 출사표를 던졌다. 카카오스토리와 게임하기에서 검증된 플랫폼 역량을 확대 적용한다. 애플과 구글 등 플랫폼 업체의 견제는 위험 요소로 꼽힌다. 이제범 대표는 “다른 앱을 홍보하는 앱에 대한 애플의 규제는 카카오톡 방식과는 무관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며 “플랫폼 사업자의 정책을 존중하며 사업을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세희기자 hahn@etnews.com

카카오톡 3개 신규 플랫폼

이름대상주요 기능

카카오페이지창작자모바일 콘텐츠 생산, 유통, 공유

채팅플러스개발사우수 앱에 고객 접점 소개

스토리플러스중소상공인모바일 마케팅 플랫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