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경환 경제팀이 경기 부양을 위한 방법으로 부동산 규제를 완화하고자 하지만 정책 효과에 대해서는 의견이 갈리고 있다. 전문가들은 LTV가 완화되면 저소득층의 2금융권 부채가 1금융권으로 이동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를 모으고 있다. 또한 규제완화로 인해 고소득층이 대출을 더 받아 부동산에 투자를 하게 되면 경기활성화가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반면 과도한 대출로 인해 부채상환율이 낮아져 은행의 부실화를 우려하는 이들도 있다. LTV 인상에 따른 효과에 대해 이같이 엇갈리고 있지만 아직 시행은 되지 않은 상태이다. 현재 시중은행의 아파트담보대출금리는 3.1%~4.6%대로 형성되어 있으며 그 외 주택담보대출은 평균 3%중반으로 형성되어 있다. 각 은행 및 지점마다 금리가 다르기 때문에 꼼꼼하게 금리를 비교할 필요가 있다.
성남시 분당구에 거주하는 한모씨(34세, 남)는 최근 시중은행의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좋다는 소식에 부모님이 거주하시는 아파트담보대출을 알아봐 드리고자 했다. 기존대출의 금리가 어느 정도 인지 몰랐던 한씨는 은행에 문의하게 되었고 변동금리로 3.9%를 사용하고 있다는 안내를 들었다. 낮은 은행으로 갈아타기를 결정한 한씨는 어느 은행의 금리가 가장 좋은지 알아보고자 한 무료금리비교사이트를 이용하게 되었다. 간단한 상담을 통해 고정금리 3.2%대의 은행을 안내 받아 0.7%의 금리를 낮출 수 있었고 1억5천만원의 대출금을 사용하던 한씨의 부모님은 연간 100여만원의 이자비용을 절감하게 되었다.
많은 이들이 주택담보대출은 상환기간이 길기 때문에 갈아타는 것이 쉽지 않다고 생각한다. 시중은행의 상환기간은 최장 30~35년까지이며 이와는 별개로 중도상환수수료 기간은 3년이다. 때문에 3년이 지났다면 부담없이 갈아타기가 가능하다. 대표적인 무료 주택·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 사이트인 뱅크앤가이드에서는 시중은행의 정확한 금리비교를 통한 최저금리 은행을 안내하고 있다.
주택담보대출을 단기간만 이용하는 경우라면 중도상환수수료가 없거나 낮은 상품이 유리하기 때문에 보험사 상품의 비교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외에도 한도가 높게 필요한 경우라면 농협, 수협, 신협, 새마을금고, 저축은행, 캐피탈사의 금리데이터를 가지고 한도별 낮은 금리 금융사를 안내하고 있다. 모든서비스는 무료로 제공되며 한번에 여러 금융사를 알아 볼 수 있어 만족도가 높다.
뱅크앤가이드는 은행별 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 이외에도 각종 부동산담보대출금리비교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한다. 전세자금대출, 빌라담보대출, 단독주택담보대출, 주택구입자금대출, 주거용오피스텔담보대출, 경락잔금대출, 상가담보대출, 토지담보대출, 사업자아파트담보대출, 아파트후순위대출, 전세·월세후순위대출, 중도상환수수료 면제 및 없는 대출의 금리비교 서비스가 가능하다. 각 부동산의 담당전문가를 통해 맞춤상담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금리비교 이외에도 종합적인 컨설팅이 가능하다. 무료 상담문의는 홈페이지의 상담신청(www.bank-guide.co.kr)이나 유선을 통해 바로 이용 가능하다.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