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성시경, '신인가수 마음으로 쓴 21년 성발라 정석' (정규8집 시옷 간담회)

국내 발라드 대표 성시경이 10년만의 정규앨범과 함께 신인가수 같은 새로운 마음으로 편안하고 다정하게 다가설 것을 예고했다.

사진=에스케이재원 제공
사진=에스케이재원 제공

20일 에스케이재원 공식 유튜브채널에서는 성시경 정규8집 'ㅅ(시옷)' 발매기념 온라인 기자간담회가 진행됐다.

이날 간담회는 성시경 1인 진행과 함께 △타이틀곡 'I Love U' 뮤비상영 △수록 전곡 하이라이트 △기자 Q&A 등의 순서로 펼쳐졌다.

◇'10년만에 다가온 편안한 일상 속 성시경' 정규8집 'ㅅ(시옷)'

새 앨범 ‘ㅅ(시옷)’은 2011년 9월 '처음' 이후 10년만에 선보이는 새 정규앨범이다.

사진=에스케이재원 제공
사진=에스케이재원 제공

이번 앨범은 ‘두 사람’ ‘희재’ ‘거리에서’ ‘내게 오는 길’ 등 히트곡과 함께, 최근 발표한 ‘And we go (앤 위 고)’, 아이유와 함께 부른 ‘첫 겨울이니까’ 등 꾸준한 음악활동을 펼쳐온 성시경 본연의 음악적 모습을 풍성하게 담아낸 앨범이다.

특히 정통 발라드, 신스팝 발라드, 레트로 스타일의 미디엄 팝 등 다양한 장르컬러와 함께 사람, 사랑, 삶, 시간, 상처, 선물, 손길, 시 등 ㅅ(시옷)으로 시작하는 키워드들을 바탕으로 평범하지만 소중한 것을 감미롭게 이야기하는 성시경의 보컬매력이 다채롭게 펼쳐진다.

성시경은 "어떤 앨범이라고 소개할만한 어마무시한 메시지보다는 좋은 노래 모아서 꾸며본 앨범"이라고 말했다.

사진=에스케이재원 제공
사진=에스케이재원 제공

앨범트랙은 총 14곡에 달한다. 먼저 불쑥 찾아온 설렘이란 감정을 가까이 들여다보고 진심으로 대하자라는 메시지를 담은 미디움템포곡 ‘I Love U’가 타이틀곡으로 전면에 선다.

이어 △뮤지션 조규찬이 만든 '방랑자' △성시경 발라드의 시그니처를 보여주는 ‘우리 한 때 사랑한 건’ △뮤지션 심현보가 만든 아름다운 발라드 '너를 사랑했던 시간' △성시경이 공동작사로 참여하고 김이나 작사가가 가사를 더한 '이음새' △예쁜 멜로디와 함께 묵직한 울림을 주는 가삿말이 어우러진 'Mom and dad (맘 앤 대드)' 등 성시경 특유의 발라드 넘버가 이어진다.

성시경은 "타이틀곡 I Love U는 tvN '온앤오프'를 진행하면서 느낀 도전적인 삶에 대한 생각을 토대로 댄스에 도전해보고자 한 곡"이라고 말했다.

이어 "프로듀서 강화성의 덕으로 조규찬 형님께 받게 된 '방랑자', 작사가 김이나의 적극 호응으로 완성된 '이음새' 등과 함께, 심현보와의 오랜 인연으로 담긴 곡 등 다양한 곡들이 담겨있다"라고 말했다.

사진=에스케이재원 제공
사진=에스케이재원 제공

또 △뮤지션 나원주와 작사가 김지향이 협업한 완성도 높은 감성표현의 수작 ‘널 잊는 기적은 없었다’ △8090 팝스타일 느낌을 더한 발라드곡 ‘WHAT A FEELING (왓 어 필링)’ △생동감 넘치는 곡 분위기가 매력적인 팬송 '마음을 담아' 등이 뒤따른다.

여기에 △바버렛츠 안신애와 함께 한 ‘And we go(앤 위 고)’ △‘나의 밤 나의 너’ △권순관과 함께 한 ‘영원히’ △음악감독 강승원 협업곡 ‘자장가’ △아이유 컬래버곡 ‘첫 겨울이니까’ 등 싱글발표 및 콘서트 공개곡이 마무리를 장식한다.

성시경은 "지난해 봄에 내려고 했던 것이 한 차례 미뤄진 터라 만족할만한 수준까지 최선을 다했다. 늘 한결같은 마음으로 곡 하나하나마다 애정을 쏟아 만들었다"라고 말했다.

◇'성발라가 쓴 감성 발라드 교과서' 성시경 정규8집 'ㅅ(시옷)'

사진=에스케이재원 제공
사진=에스케이재원 제공

뮤비와 하이라이트로 접한 정규8집 'ㅅ(시옷)'은 '성발라' 수식어에 맞는 성시경 발라드감성들을 편안하고 자연스럽게 펼쳐보이는 듯한 느낌을 갖게 했다.

우선 타이틀곡 'I Love U'는 피아노 솔로와 브라스밴드 등 밝고 경쾌한 분위기 속에서 성시경의 보컬이 부드러운 설렘을 자연스럽게 부각시키는 듯한 인상으로 다가온다.

구름을 비롯한 날씨 느낌의 배경이 주는 부드러운 듯한 감정변화와 그 안에서 가볍게 퍼포먼스를 펼치는 파스텔톤 스타일의 성시경의 모습은 편안하면서도 신선한 분위기를 전한다.

사진=에스케이재원 제공
사진=에스케이재원 제공

수록곡은 성시경 발라드 본연의 멋을 다양하게 담고 있다.  '우리가 한때 사랑한 건'과 같은 성시경 특유의 부드럽지만 강한 감성매력, '방랑자', 'Mom and dad (맘 앤 대드)' 등의 다소 묵직한 멋, '너를 사랑했던 시간'·‘널 잊는 기적은 없었다’ 등 부드럽고 아름다운 표현들이 가득한 발라드곡, ‘And we go(앤 위 고)’, '너를 사랑했던 시간' 등 가볍고 편한 느낌을 주는 트렌디한 발라드곡 등 소위 발라드의 교과서를 보는 듯한 느낌이다.

성시경은 "저는 메시지를 많이 전하고 싶은 가수라기 보다 표현을 잘하는 가수라 생각한다. 그에 따라 메시지에 대한 부담보다는 표현하는 데 집중한다"라며 "실제 과거보다 보컬이 좀 변한 듯 하지만, 오히려 벌스 부분에서 표현이 더 잘되는 모습도 있다"라고 말했다.

◇성시경 "신인가수처럼 뭐든 다 해보고 싶다"

사진=에스케이재원 제공
사진=에스케이재원 제공

전체적으로 성시경 정규8집 'ㅅ(시옷)'은 자신의 발라드 시그니처를 통해 평범한 일상의 행복과 기쁨, 슬픔 등을 자극적이지 않게 그려내며, 대중과 함께 호흡하는 성시경의 모습을 풍성하게 담은 작품이라 할 수 있다.

성시경은 "내야 하는 것이 제 업이고, 너무 오랫동안 앨범발표를 이야기해왔던 터라 좀 죄송스럽긴 하다. 다소 옛날 가수라서 스튜디오-라이브녹음, 세션, 스트링, 믹싱 등 절차가 많은 때문으로 이해해주셨으면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성시경은 "팬데믹 시대 음악은 위로와 현실도피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으로 그 역할을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K팝이 해주고 있는 바에 대해 자연스러운 지원과 감사가 뒤따랐으면 좋겠다"라고 덧붙였다.

사진=에스케이재원 제공
사진=에스케이재원 제공

마지막으로 성시경은 "최근 제가 빠져있는 AKMU 수현을 비롯해 폴킴·헤이즈·정승환 등을 비롯한 많은 후배 가수들과 선배들간의 교류가 좀 많아졌으면 좋겠다"며 "신인가수처럼 새로운 마음으로 최대한 할 수 있는 것은 다해보고 싶다"라고 말했다.

한편 성시경은 오는 21일 오후 6시 각 음원사이트와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정규8집 'ㅅ(시옷)'을 발표한다.

 전자신문인터넷 박동선 기자 (ds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