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위클리, '묵직한 힙합에 눈 뜬 하이틴소녀 표 걸크러시'

K-하이틴돌 위클리가 반전의 파워풀 에너지와 함께, 자신들만의 걸크러시 포인트에 눈을 떴다.

7일 IST엔터테인먼트 아티스트 유튜브 채널에서는 위클리 첫 싱글 'Play Game : AWAKE'(플레이 게임 : 어웨이크) 발매기념 온라인 쇼케이스가 열렸다.

사진=IST엔터테인먼트 제공
사진=IST엔터테인먼트 제공

방송인 강아랑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쇼케이스는 △타이틀곡 'Ven para'(벤 파라) 무대 및 뮤비시사 △수록곡 'SOLAR'(솔라) 무대 △기자 Q&A 등의 순서로 전개됐다.

◇'7개월만의 컴백' 위클리 신보 Play Game : AWAKE

'Play Game : AWAKE'은 지난해 8월 미니4집 'Play Game : Holiday' 이후 7개월만의 컴백작이다.

이번 앨범은 WE ARE·WE CAN·WE PLAY 등 'WE'시리즈로 'K-하이틴돌' 매력을 뽐냈던 이들이 직전 앨범의 '여름방학' 테마에 이어, 본격적인 매력변주를 펼치는 작품이다.

특히 메시지티저부터 콘셉트컷, 뮤비 티저 등 각종 티저위에 비쳐진 태양계 행성의 느낌과 강렬한 톤의 콘셉트 분위기는 위클리의 트렌디한 '걸크러시' 도전이라는 평가와 함께, 하이틴돌의 반전이라는 인상을 주며 많은 관심을 모았다.

사진=IST엔터테인먼트 제공
사진=IST엔터테인먼트 제공

이재희와 조아는 "다른 모습을 보여드리고자 하는 마음이 컸고, 계속 펼쳐지는 세계관 속 변화 포인트의 시점이라는 점에서 콘셉트 변화를 받아들였다"라며 "해보고 싶던 성숙강렬한 콘셉트지만, 첫 도전이기에 보시는 분들께서 어떻게 봐주실지 긴장도 설렘도 있다"라고 말했다.

앨범트랙은 총 3곡이다. 우선 빈티지 힙합과 808베이스 조합의 강렬한 느낌이 두드러진 'Ven para'(벤 파라)가 전면에 선다.

이어 강한 힙합리듬 위에 신스-브라스 조합을 배경으로 폭넓은 보컬스펙트럼과 파워풀 퍼포감을 표현한 'Solar', 팬송격의 미디움 R&B곡 'Where Is My Love?' 등이 뒤를 받친다.

사진=IST엔터테인먼트 제공
사진=IST엔터테인먼트 제공

무대로 본 위클리 'Play Game : AWAKE'는 MZ세대 대변의 '하이틴돌'이 표출하는 거침없는 직진감과 함께, '스트릿 우먼 파이터' 이후 대표 트렌드로 더욱 굳게 자리한 강렬한 무게의 걸크러시 감을 자신만의 톤으로 표현하는 작품으로 느껴졌다.

타이틀곡 'Ven para'(벤 파라)의 무대는 원초적인 울림처럼 다가오는 묵직한 베이스라인과 함께, 힙한 느낌이 강조된 절부분과 폭발하는 걸크러시 에너지 감의 후렴구의 대비가 돋보였다.

사진=IST엔터테인먼트 제공
사진=IST엔터테인먼트 제공

수록곡 SOLAR(솔라) 무대는 다이내믹한 템포변환과 함께 펼쳐지는 날 선 힙합 베이스와 함께, 중저음부터 폭발적인 하이라이트 고음까지 펼쳐지는 보컬과 힙한 멋의 퍼포먼스감이 돋보이는 모습이었다.

표현하는 방식이 조금 다른 두 곡이지만, 그 속에 내재한 다이내믹한 에너지와 당당한 걸크러시감 표현 등은 여태껏 보여왔던 하이틴 컬러와는 사뭇 다르면서도, 트렌디한 분위기를 느끼게 했다.

사진=IST엔터테인먼트 제공
사진=IST엔터테인먼트 제공

이수진과 박소은은 "기존까지는 발랄한 10대의 모습이었다면, 이번 타이틀곡은 강렬한 모습이 많이 강조돼있다"라며 "스우파에 출연한 YGX 여진 님의 참여로 만들어진 퍼포먼스를 통해 다이내믹한 파워를 보실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이재희와 조아는 "앨범준비하는 동안 안무가 굉장히 파워풀하다보니, 든든히 밥을 먹고 하려다 너무 많이 먹어서 후회된 적이 있다"라는 유쾌한 에피소드와 함께, "노랫말처럼 거침없이 당당하고, 좌절에 굴하지 않으며 다가가자는 포부가 타이틀곡을 비롯한 앨범 전반에 담겨있다"라고 포인트를 이야기했다.

◇위클리 "강렬함도 통통 튀는 매력도 모두 인정받는 '플레이리스트돌' 되고 싶어"

전체적으로 위클리 'Play Game : AWAKE'는 무게감 있는 걸크러시 트렌드를 바탕으로 자신들만의 하이틴을 새롭게 써내려가는 위클리의 모습을 상징하는 작품이라 할 수 있다.

지한은 "저희 위클리는 밝고 에너지 넘치는 모습을 늘 노래해왔다. 성장이나 변화할 때 꾸밈없이 위클리 그 자체 보여드리고 싶다"라고 말했다.

사진=IST엔터테인먼트 제공
사진=IST엔터테인먼트 제공

이수진은 "이번 앨범으로 강렬한 콘셉트도 잘 어울린다는 말을 듣고싶다. 또한 강렬한 노래, 통통 튀는 노래 등 리스트를 모두 채우는 '플레이리스트돌'로 불렸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이어 이수진은 "완전체 무대 못보여드리는 게 아쉬움이 크다.(건강문제로 활동중단한 신지윤과) 자주 연락하면서 지내고 있으니 얼른 건강하게 찾아올 수 있게 응원해주길 바란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위클리는 금일 오후 6시 주요 음원사이트를 통해 타이틀 곡 'Ven para'(벤 파라)를 포함한 싱글 1집 'Play Game : AWAKE'(플레이 게임 : 어웨이크)를 발표하고, 약 7개월 만의 컴백 활동에 돌입한다.

전자신문인터넷 박동선 기자 (ds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