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동과 눈물'…'아바드림' 오승근, 故 김자옥과 '특별한 재회'

사진=TV CHOSUN '아바드림'
사진=TV CHOSUN '아바드림'

'아바드림'이 8년 전 하늘의 별이 된 '국민배우' 김자옥의 밝은 미소를 복원했다.

지난 10일 방송한 TV CHOSUN 프로그램 '아바드림'에서는 국민배우 故 김자옥과 그의 남편 오승근이 만나는 '꿈의 무대'가 펼쳐졌다.

가수 오승근이 이날 '트리뷰트'의 드리머로 등장했다. 그는 "먼저 가서 기다리고 있는 아내 김자옥을 만나고 싶다"며 '아바드림'에 출연한 이유를 밝혔다. 오승근은 "아내가 살아있을 때 노래를 부르는 것을 좋아했는데 같이 노래 불러본 적이 없다"면서 "'아바드림'을 통해 첫 듀엣 무대를 만들어보고 싶다"고 덧붙였다.

1970년 MBC 공채 2기 탤런트로 데뷔한 김자옥은 1970~1980년대의 청순미의 대명사로, 1996년 '공주는 외로워' 발매 이후에는 '국민 공주'로 전 국민의 사랑을 받았다. 하지만 2008년 대장암을 진단받고 7년간 항암치료를 계속했지만 결국 2014년 11월 세상을 떠났다.

먼저 김자옥의 아바가 무대에서 '공주는 외로워'를 열창해 오승근의 눈시울을 붉혔다. 무대가 끝난 뒤에는 김자옥의 생전 인터뷰와 노래에서 추출한 후 AI 기술로 복원한 목소리로 김자옥의 아바가 오승근, 태진아에게 인사해 시청자들의 가슴을 뭉클하게 했다.

이어 오승근은 김자옥의 아바와 '빗속을 둘이서'를 듀엣으로 불렀다. 생사를 초월해 성사된 꿈의 듀엣 무대는 차원이 다른 감동을 선사했고, 양세형·유인나·이진호 등 출연진들은 북받쳐 오르는 감정을 주체하지 못했다. 이진호는 "세상에 없는 무대를 보게 됐다. 감사하다는 말 밖에 드릴 것이 없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오승근은 하늘에 있는 아내에게 쓴 편지를 낭독했다. 그는 "나도 언젠가 당신의 향기가 가득한 그곳으로 갈 테니 그곳에서 밤새도록 이야기합시다"며 "나도 예전과 달리 길눈이 밝지 않아. 혹시 내가 길을 잃을지 몰라. 당신이 마중 나와 주구려"라고 김자옥을 향한 그리움을 전했다.

김자옥을 위한 '트리뷰트'에 이어 드리머 '삐뚜르 빼뚜르'와 '커엽이'의 개성 넘치는 무대가 공개됐다. '삐뚜르 빼뚜르'는 특별한 휘파람 개인기와 남다른 음색으로 호기심을 자극했고, '커엽이'는 큰 키와 근육질 몸매, 흘러넘치는 스웨그로 시선을 사로잡았다.

'삐뚜르 빼뚜르'의 정체는 가수 김필이었다. 그는 자신의 아바 '삐뚜르 빼뚜르'와 함께 선우정아의 '삐뚤어졌어'를 열창했다. 특히 '삐뚜르 빼뚜르'는 몸으로 음악과 감정을 무대에서 표현했는데, 이는 평소 무대에서 움직임이 적었던 김필의 바람이 반영된 것이었다. 드리머가 꿈꾸는 것은 무엇이든 현실이 될 수 있는 '아바드림'의 특징이 드러난 무대였다.

'커엽이'는 많은 사람들의 예상대로 래퍼 원슈타인이었다. 그는 故 김광석의 '기다려줘'를 선곡했다. 사람들 앞에서 작아지는 기분을 느꼈던 원슈타인이 다른 이들에게 성장하는 자신을 기다려줬으면 하는 마음을 담은 노래였다. 원슈타인을 처음 만난 가수 김현철은 "이렇게 훌륭한 뮤지션이 있다는 걸 처음 알았다"며 "음색과 끊어 부르는 창법이 내 스타일이다. 함께 작업할 기회가 있으면 좋겠다"고 러브콜을 보냈다.

다음 주 '아바드림'에서는 김필과 원슈타인 그리고 그들의 아바가 함께 하는 명품 무대가 펼쳐질 예정이다.

한편, TV CHOSUN '아바드림'은 매주 월요일 밤 10시 방송한다.

전자신문인터넷 강미경 기자 (mkk94@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