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애의 참견', 결혼도 남 때문에 따라하는 여자친구…'단체 멘붕'

사진=KBS Joy '연애의 참견'
사진=KBS Joy '연애의 참견'

결혼마저 남 따라 준비하는 여자친구의 사연은 무엇이었을까.

지난 14일 방송한 KBS Joy 예능프로그램 '연애의 참견' 167회에서는 3세 연하 여자친구와 연애 중인 30세 고민남의 사연이 공개됐다.

여자친구는 친구가 여행을 가면 똑같이 그곳을 따라 갔고, 친구가 명품 선물을 받으면 자신도 명품 선물을 받아야 하는 사람이었다. 심지어 친구 남자친구가 차를 바꾸자 고민남에게 외제차 계약을 요구했고, 고민남이 거절하자 고민남이 산 것처럼 꾸며 SNS에 올리기도 했다.

그러던 어느 날, 여자친구는 결혼이 하고 싶다고 선언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결혼은 늦게 하겠다던 여자친구가 친구 결혼 소식을 듣더니 본인도 하고 싶었던 것이다. 그렇게 결혼식을 준비하는데 여자친구는 셀럽들이 결혼했다는 유명 호텔 예식장부터 신혼여행지까지 뭐든 최고급을 원했다.

프러포즈도 친구 남자친구들보다 더 열심히 해 줄 거라며 기대하는 여자친구의 모습을 보며 고민남은 여자친구가 자신을 사랑해서가 아니라 친구들을 따라하기 위해 결혼하는 건 아닐지 혼란스러워졌다.

남의 인생을 따라하는 여자친구의 모습을 보며 곽정은은 "자기 인생이 별 의미 없으면 타인과 비슷한 이벤트를 만들고 싶어 하는데, 저 고급 호텔에서 실제 결혼식을 하지 않더라도 그 식장 알아봤다는 것만으로도 알리고 싶을 거다"라고 분석하면서 "여자친구가 바라보는 세상은 딱 몇 명의 친구들밖에 없다. 친구들보다 나은 선택을 해야 자존감이 충족"되는 스타일이라고 지적했다.

김숙은 "여자친구는 '네 나이에 이 정도 해야 하지 않아?'라는 말을 평생 할 거다. '40세에는 이 정도 해야 하지 않아?', '우리 애는 이 정도 해야 하지 않아?'라고 할 텐데, 그 기준을 어떻게 맞출 거냐. 여자친구는 자기 인생 사는 게 아니라 남의 인생 살고 있다"라며 비판했다.

서장훈은 "고민남은 여자친구가 원하는 걸 다 받아주는 상대였다. 결혼하면 지금과 비교도 안 되게 더 큰 것을 요구할 것"이라고 경고했고, 주우재는 "이제 애 낳고 단란한 친구 모습을 보고 또 따라하고 싶을 거다. 그런데 아기를 낳아보면 '화려한 게 아니네'. '힘든 거네' 싶을 거다. 그때는 어떻게 할 거냐. 고민남은 빨리 도망 가라"라고 충고했다.

한편, KBS Joy '연애의 참견'은 매주 화요일 밤 8시 30분에 방송한다.

전자신문인터넷 강미경 기자 (mkk94@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