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으로 PC게임을... '스팀 링크' iOS로 확대

PC 게이밍 플랫폼 스팀(Steam)의 게임을 애플 iOS 디바이스에서 즐길 수 있게 됐다.

미국 게임업체 밸브는 아이폰용 스팀 링크 앱을 출시했다. 안드로이드용 앱이 출시된 지 1년 만이다.

아이폰으로 PC게임을... '스팀 링크' iOS로 확대

밸브는 iOS용 스팀 링크 앱도 안드로이드용 앱과 동시에 출시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애플과 의견 조율이 되지 않아 무산됐다.

업계에서는 스트리밍을 통해 스팀 게임을 구매하는 것이 애플의 인앱(in App) 이외의 구매금지 조항에 걸렸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이번 출시는 이 같은 문제가 해결됐기 때문으로 보인다.

스팀 링크(Steam Link)는 게임이 설치된 주 PC에서 스마트폰 등 모바일 디바이스로 게임을 스트리밍해 주는 기능이다. 고사양의 주 PC가 서버가 되고, 모바일 기기나 노트북 등 저사양 기기에서 이를 플레이할 수 있는 방식이다. 〃

하지만 주 PC와 모바일 디바이스가 같은 네트워크에 연결돼 있어야 한다는 점, 네트워크 환경에 따라 원활한 게임 플레이가 어려울 수 있다는 점 등이 한계로 지적됐다. 예를 들면 거실의 주 PC와 침실의 노트북을 연결할 수는 있지만, 스마트폰을 들고 카페에서 게임을 즐길 수는 없다.

아이폰으로 PC게임을... '스팀 링크' iOS로 확대

밸브는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할 스팀 링크 '애니웨어(Anywhere, 어디서나)'를 개발하고 있다. 이 기능은 이름대로 어디서나 게임을 스트리밍할 수 있게 해준다. 지난 3월 애니웨어 베타버전이 안드로이드용으로 공개됐다. 앞으로 이 서비스도 iOS용 디바이스에서도 쓸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iOS용 스팀 링크 앱은 국내 앱스토어에서도 다운받을 수 있다. 다만 iOS 10 이후 버전이 설치돼야 사용할 수 있다.

김지혜기자 jihy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