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의 IT문화 이제는 학교다] DDoS 관련도서

[나눔의 IT문화 이제는 학교다] DDoS 관련도서

◇‘온라인 게임 해킹’ Greg Hoglund 외 지음 전상우·오한별 옮김 정보문화사 펴냄.

이 책은 최근 온라인 게임 상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해킹기술을 다루고 있다. 일반적인 버그나 속임수를 소개하는 데서 시작해 주요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분석한다. 온라인 게임에서 발생하는 보안문제를 알기 쉽게 설명해 전문가 위주로 구성된 관련 서적에서는 드물게 일반 독자들의 접근을 허락한다.

보안 전문가인 저자들은 온라인 게임을 둘러싼 첨예한 보안 이슈들을 솔직하고 담담하게 분석한다. 다양한 코드 예제와 디버거, 봇, 해킹 툴을 제시한다. 지나치게 자세해 오히려 악의적 용도로 쓰이지 않을 까 우려스럽기도 하다. 그러나 저자는 최신 SW기술의 집합체라 불리는 온라인 게임의 해킹 대비책을 내놓는 데 무게중심을 뒀다.

◇‘세상에서 가장 안전한 이름 안철수연구소’ 안철수연구소 지음 김영사 펴냄

이 책은 국내 최장수 보안 소프트웨어 V3 탄생 20주년을 기념하는 에세이다. 국산 백신인 V3 개발 20주년을 맞아 500명의 안철수가 일군 꿈을 기록한 책이다. 안철수연구소의 창립과 성장배경, 생존기를 거치며 쌓아온 의미 있는 에피소드, 구성원들의 신념이 모여 형성한 기업의 큰 가치와 철학, 경영원칙과 핵심 가치, 고객만족경영에 대한 의지와 실천 사례, 핵심 인재상과 독특한 기업문화, 세계 10대 보안 기업을 되기 위한 미래 전략과 꿈, 희망에 대해 이야기한다.

미래의 보안전문가를 꿈꾸는 학생들에게 일독을 권한다.

정진욱기자, coolj@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