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빙부터 투더디프런트까지… 디저트 프랜차이즈 유망창업아이템 창업 열풍

설빙부터 투더디프런트까지… 디저트 프랜차이즈 유망창업아이템 창업 열풍

최근 창업시장은 그야말로 여름의 무더위만큼이나 달아올랐다. 여성 창업, 청년 창업, 은퇴 후 창업 등 각종 창업에 대한 폭넓은 수용층이 생긴 부분도 있지만 무엇보다 누구나 창업이 가능한 프랜차이즈 창업의 활성화가 가장 큰 이유로 꼽히고 있다.

프랜차이즈 창업은 개인이 단독으로 하기 힘든 개발 및 기타 판매에 모든 구성을 손쉽게 도와준다는 측면과 브랜드 인지도에 따른 소비자 유치 활성화라는 부분에 있어 큰 메리트를 지닌다.

물론 프랜차이즈 창업아이템 중에서도 가장 많은 창업이 이뤄지고 있는 뜨는 창업아이템과 비수기에 접어든 사업아이템이 다양하게 있다. 좋은 창업아이템일수록 가맹유치가 많으며 소비자에 대한 수요도 높다. 이를 적절하게 대변하는 것은 얼마나 단기간에 많은 가맹점이 생기느냐인데 수많은 프랜차이즈 창업아이템 중, 코리안 디저트 빙수 전문점 ‘설빙’과 월드디저트카페 ‘투더디프런트’가 가장 빠른 가맹점 유치 행보를 보이고 있다.

설빙은 2년 사이 수백개의 가맹점을 유치하고 있으며 현재 가장 많은 창업자들이 몰리고 있다. 투더디프런트는 월드디저트라는 다양성과 전문성을 앞세워 최단기간 100호점 동시 오픈이 전국 순차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두 뜨는 창업아이템은 현재 국내에서 가장 빠른 창업속도를 보이고 있는데 공통점도 많은 반면, 다른 점도 많이 존재한다.

먼저 가장 큰 공통점이라고 한다면 역시나 디저트라는 점이다. 수 많은 프랜차이즈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단연 괄목할만한 성장을 하는 것은 디저트 산업이 분명하다. 다양한 디저트 상품군의 출현, 여성 소비자층의 지출력 증가, 국내 소득의 가파른 상승등과 맞물려 디저트는 해마다 높은 성장세를 이루고 있다.

대형 평수의 창업이란 부분도 있다. 설빙과 투더디프런트는 사례만 본다면 소자본 창업아이템이 빠른 가맹점 유치에 유리하다는 편견을 확실히 깨고 있음을 보여준다. 대형 평수의 창업이 일반 소자본 창업아이템보다 창업에 벽이 높긴 하지만, 그만큼 수익적인 부분에서 확실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창업자들이 대형 프랜차이즈 쪽으로 기울고 있다.

빠른 가맹점 유치도 이유이다. 투더디프런트는 가장 빠르게 100호점에 도달하는 프랜차이즈로 알려져 있으며, 이는 약 반 개월도 되지 않아 달성한 결과이다. 각종 드라마 PPL 및 대형 마케팅이 시행되는 올 하반기에는 절정에 다를 것으로 예상되어 많은 이들이 주목하고 있다.

설빙은 현재 카운팅이 되지 않을 정도로 빠르게 성장하여 약 2년여 만에 500~600개 가량의 점포가 개설되는 가장 핫한 브랜드로 자리잡고 있다. 빠른 브랜딩이 성공한 까닭은 고객의 니즈와 기본기가 탄탄하다는 장점이 손꼽히고 있다. 올 여름 빙수의 막대한 매출 기여에 가장 큰 핵심역활을 담당했던 브랜드이기 때문에 올해는 물론 향후에도 설빙의 인기는 지속될 것으로 보여 국내 1000호점도 내년까지 가능하다는 예상이 뒤따른다.

마지막으로 트렌드에 의해 움직인다는 점이 크다. 코리안 디저트를 표방하고 있는 설빙은 국내에서 맛볼 수 있는 음식들을 활용하여 다양한 소비자층에게 대중적으로 접근하고 있는 방향을 설정하고 있다. 보다 낮은 가격에 풍성한 토핑은 먹는 이들로 하여금 높은 만족도를 사고 있다.

투더디프런트는 월드디저트 카페라는 점을 모토로 전 세계 각지에서 가장 맛있는 디저트군을 모아 판매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쉽게 맛보지 못했던 디저트들을 내세움과 동시에 최상의 퀄리티로 인정받고 있는 제품군들을 통해서 소비자들은 일반 커피 프랜차이즈에서는 느끼지 못했던 다양성과 고급성을 한 번에 맛보고 있다. 기존 카페 프랜차이즈의 창업자들이 노선을 변경하는 이유도 이같은 차별성에 기인한다.

그러나 설빙과 투더디프런트 사이에는 명백한 차이도 존재한다.

다양성과 집중성 있다. 수 많은 창업아이템이 각기 고유의 브랜딩과 제품을 내세우지만 그 차별성을 갖기는 어렵다. 설빙은 빙수 위주의 차별적인 사업아이템으로 시장선점을 하였으며 이는 날이 갈수록 더욱 공고해지고 있다. 여름의 매출이 매우 높아 상대적으로 겨울의 매출은 하락할 수 있음은 리스크로 작용할 수 있으나, 각종 국내산 차와 죽, 토스트 등으로 무장하였기 때문에 변수는 지켜봐야 알 수 있다는 것이 주위의 평가이다.

투더디프런트의 다양성은 명실공히 인정된 바이다.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 있는 브랜드와의 제휴 및 판매 품목의 다양화는 투더디프런트만의 독특한 강점이다. 벌꿀아이스크림, 대만산 면빙수, 일본산 도쿄롤, 톡 쏘는 독특한 버블티, 기타 신개념 디저트들이 즐비하며 앞으로 출시될 메뉴가 기대되는 이유이다. 이는 계절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메뉴를 판매할 수 있기 때문에 사계절 내내 안정적인 매출확보가 가능하다. 이는 뜨는 유망창업아이템군으로 분류되어 가맹점이 나날이 늘어가는 직접적인 이유로 거론되고 있다.

온라인뉴스팀